"어르신 돌봄 안전망 강화" 서대문구, 연말까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중점 추진
"어르신 돌봄 안전망 강화" 서대문구, 연말까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중점 추진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10.13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서대문구
사진제공/서대문구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서울 서대문구는 10월부터 오는 연말까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중점 추진 기간으로 정하고 신규 대상자 발굴과 지원을 통해 '어르신 돌봄 안전망'을 강화한다고 13일 밝혔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노인들에게 맞춤형 돌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만 65세 이상 독거·조손·고령부부 가구 주민 중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를 대상으로 한다.

지원 내용은 안전(안부확인, 말벗, 생활안전점검), 일상생활(외출, 가사), 사회활동(문화, 여가), 생활교육(건강, 영양, 우울예방) 등이다.

본인이나 친족, 이해관계인, 공무원 등이 동주민센터로 신청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 기간은 1년으로 필요한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 있다.

서대문구는 이번 신규 발굴 지원에 앞서 기존 서비스 대상자 천 백여 명에 대한 전수 조사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담당 공무원과 복지 전문가들로 '노인맞춤돌봄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동주민센터, 구청 내 복지 및 1인 가구 관련 부서, 서비스 수행기관인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 및 효림재가노인지원센터와 협력해 대상을 발굴한다.

서대문구는 오는 연말까지 신규 대상자 500여 명을 추가해 서비스 대상 인원을 1600여 명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단, 기존에 보훈재가복지서비스 등 비슷한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중복을 피하고자 대상에서 제외된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서대문구의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빈틈없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구현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