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보행환경 개선" 양주시, '옐로카펫' 디자인 개선해 신규 설치
"어린이 보행환경 개선" 양주시, '옐로카펫' 디자인 개선해 신규 설치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10.13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이 개선된 '옐로카펫' 설치가 완료된 덕정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모습 (사진제공/양주시)
디자인이 개선된 '옐로카펫' 설치가 완료된 덕정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모습 (사진제공/양주시)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경기 양주시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보행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어린이 횡단보도 내 설치한 '옐로카펫'의 디자인을 개선해 새롭게 설치했다고 13일 밝혔다.

옐로카펫은 횡단보도 앞 가벽, 보도 등 신호대기 공간을 가시적인 효과가 큰 노란색으로 칠한 어린이 안전시설이다.

이번 개선사업은 지난 2017년 양주 덕현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총 42곳에 설치된 옐로카펫이 노후화로 일부 시설을 재정비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지속적인 사후 관리 필요성과 동시에 '2021 양주시 혁신브랜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게 됐다.

양주시는 기존 옐로카펫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시성이 뛰어난 가벽시설물을 설치하고 내구성이 강화된 사인블럭을 사용해 바닥면을 정비했다.

특히 가벽시설물에 어린이 캐릭터를 입혀 어린이 보호구역이라는 시인성을 높이는 등 운전자의 차량 감속을 유도하고자 시설 확충에 공을 들였다.

개선된 옐로카펫은 노후화로 교체가 필요한 기존 대상지와 신규 설치 대상지 가운데 시급성, 주민수혜도 등을 면밀히 고려해 덕정초, 율정초, 옥빛초, 율빛초 횡단보도 앞에 시범적으로 설치됐다.

양주시는 향후 단계적으로 확대해 설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양주시 관계자는 "이번 옐로카펫 사업을 통해 어린이들의 등·하굣길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어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등·하교를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