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8 '행복내일 취업지원프로그램'
[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8 '행복내일 취업지원프로그램'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10.08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대한민국의 수 많은 학생 및 구직자들이 자기의 적성이 무엇인지, 내가 원하는 직업적 장르는 무엇일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꿈이라는 것이 직업으로 귀결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직업은 아니잖아요.

하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서 직업이 가지고 있는 무게는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잡포자기’를 통해 수많은 구직자들에게 영감과 동시에 힘을 실어주고 싶었습니다. 

‘잡포자기’는 잡포스트의 줄임말인 ‘잡포’와 스스로 자(自), 일어날 기(起)를 합친 말입니다.

자포자기하지 마시고 잡포스트를 통해 힘찬 도약을 위한 날갯짓을 펼치시길 바라겠습니다.

 

#

 

행복내일 취업지원프로그램은 취업의욕강화와 취업을 준비하려는 분들에게 자신에 대한 이해 및 강점발견, 구직기술 습득, 직장적응 이해 등을 통해 취업능력향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취업의욕강화가 필요한 이 △회사 취업 후 적응을 더 잘하기를 원하는 이 △취업에 대해 도움이 필요한 이 △나에 대해 알아보고 구직을 원하는 이 △내일을 찾기를 원하고 이를 위한 구직기술 등을 습득하기 원하는 이 △미래 지향적인 삶을 살기 원하는 이 등이 참여하면 효율적인 프로그램이다.

참가 대상은 취업에 도움이 필요한 구직자들이 대상이고, 8~12명 인원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 기간은 총 4일 과정이며, 총 2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나를 돌아보다

첫째 날, '사랑스럽고 소중한 나'

'사랑스럽고 소중한 나'란 주제를 통해 의욕강화와 자신감 향상을 고취시키며, 오전 오후로 나뉘어 △사랑스런 나 만나기 △내 마음의 힘 키우기 두 가지 대주제로 진행된다. 첫째날인 만큼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이 많아 구성원들과 도모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진다.

※ 사랑스런 나 만나기 

전체 프로그램 소개 및 진행방식 안내를 통해 △진행자 소개 △프로그램의 세부 교육과정 안내 △참가자 유의사항 안내 △사전 설문지 작성하기를 실시한다.

이어 '나의 수호천사는?' (△별칭 짓기 △수호천사 활동 소개 △수호천사 정하기, 임무 확인하기), '별칭 나누기' (△분위기업 체조 동영상 △별칭나누기와 자기소개), '미래의 나와 대화 (△미래의 나 만나기 △미래의 나와 대화 작성하기 △소집단 나눔, 발표하기)를 통해 나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 내 마음의 힘 키우기

조 편성과 조 이름 정하기, 조 대항게임(스피드 말하기 게임) 등의 활동을 가진 뒤, △마음의 힘의 비밀(철사씨와 용수철씨 이야기) △마음의 힘 키우기 △나를 힘나게 하는 소중한 사람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마음의 힘의 비밀은 △철사씨와 용수철씨 이야기 역할 연기하기 △용수철씨의 행복비결 조별 토론 △발표 및 정리를 통해 역할 상황극으로 상황을 이해하고, 서로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마음의 힘 키우기는 △힘나는 자기 대화 △마음의 힘 북돋우기를 통해 떨어졌을 지도 모르는 자신감을 높여주고 활동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준다.

나를 힘나게 하는 소중한 사람은 △소중한 사람-나와 타인에게 감사하기 시간을 가져 감사함에 대한 중요성과 주위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둘째 날,  '행복을 바라는 나'

둘째 날에는 '행복을 바라는 나'라는 주제를 통해 자기진단과 생애경력설계에 대해 알아본다. 프로그램은 △나의 강점, 나의 개성 △나의 소득, 나의 생애 두 가지의 대주제로 진행된다.

※ 나의 강점, 나의 개성

1일 차 정리와 2일 차 안내를 마친 후 △사례 속 행복 △직업(일)의 의미 △나의 강점을 살펴본다.

'사례 속 행복'은 △전체 안내 △사례 보기 △사례 속의 행복 발견 △사례 속의 행복 나누기 △정리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 안에 담겨있는 행복을 찾아내는 연습을 한다.

'직업(일)의 의미'는 △직업(일)의 의미 △직업의 중요성 △조별 발표 및 마무리 △직업세계의 다양성을 통해 직업에 대해 심화적인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나의 강점'은 △활동 안내 △업무수행능력 진단하기 △업무환경 적응력 진단하기 △나의 강점 및 직업 찾기 △나의 강점 자랑하기 △추가 소개 및 마무리 시간을 가져 업무수행을 통한 나의 강점을 찾고 자신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 나의 소득, 나의 생애

△100세 시대 소득관리 △행복한 삶의 걸림돌 다루기 △행복한 생애경력설계 총 3가지로 오후 일정이 진행된다.

100세 시대 소득관리에서는 △부자되는 지출방법 △행복씨를 위한 재무 컨설팅 △컨설팅 평가를 통해 소득에 따른 올바른 지출 관리를 알아보고, 재무 컨설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행복한 삶의 걸림돌 다루기는 △행복을 가로막는 걸림돌 찾기 △행복한 삶을 위한 걸림돌 다루기를 통해 살아감에 있어 나에게 장애물이 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극복하는 방법을 전해준다.

행복한 생애경력설계에서는 △활동안내 △행복한 돈 관리 △행복한 마음관리 △행복한 건강관리 △행복생애계획 선언을 통해 돈과 마음, 건강까지 계획을 설계하고 선언하여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는 시간을 가져본다.

 

 

셋째 날, '행복한 내일을 찾는 나'

셋째 날은 '행복한 내일을 찾는 나'라는 주제를 통해 취업준비와 구직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마찬가지로 오전 오후로 나뉘어 △행복내일 경로 탐색 △행복내일 취업전략 두 가지의 대주제로 진행된다.

※ 행복내일 경로 탐색

2일 차 정리 및 3일 차 일정과 내용 소개로 시작을 하며, △행복한 내 일 찾기 △행복내일 경로 - 1. 취업 △행복내일 경로 - 2. 창업 총 3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행복한 내 일 찾기'는 △사례 속 행복열쇠 찾기 △행복사다리 만들기가 진행되며, 일을 함에 있어 행복과 연관되는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행복내일 경로 - 1. 취업'은 △구직필요성과 구인업체 요구사항 이해 △취업자로서 나의 강점 이해 △취업준비행동 점검을 통한 취업 준비 요소 파악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취업 준비를 함에 앞서 기업이 필요로 한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나의 강점을 통해 효과적인 준비를 하도록 도움을 준다.

'행복내일 경로 - 2. 창업'은 △창업동향과 창업의 장단점 이해 △사장님 가능성 테스트 통한 창업자 자세 이해 △창업 준비 상식 이해를 통해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해 창업이란 개념에 대해 더 이해시키고 전반적인 상식 이해를 돕는다.

※ 행복내일 취업전략

△채용정보 탐색과 초점 전략 △취업서류 작성 전략 △취업면접 성공 전략 총 3가지의 주제로 나뉜다.

채용정보 탐색과 초점 전략은 △일터의 채용 관점 이해하기 △채용정보, 기업정보, 직무정보 탐색하기 △채용담당자가 되어 인재상 떠올려보기를 통해 기업 채용에 있어 중점적으로 둬야 할 관점을 이해하고 역지사지가 되어 올바른 인재상에 대한 이해를 습득한다.

취업서류 작성 전략은 △취업서류 심사하기 △성공하는 취업서류의 특징 △취업서류 제출 요령을 통해 실제 취업 시 올바른 취업서류 작성에 도움을 준다.

취업면접 성공 전략은 △취업면접 성공의 노하우 △함께해요, 면접 연습 △실전 30초 자기소개로 진행되며, 실제 면접에 대비하여 노하우 공유 및 효과적인 면접 연습을 실습한다.

 

 

넷째 날, '행복한 계획을 세우는 나'

마지막 날에는 '행복한 계획을 세우는 나'라는 주제로 적응과 진로계획의 내용을 프로그램에 담았다. △대인관계와 직장적응력 향상 △진로계획 수립과 마무리 2가지의 대주제로 진행된다.

※ 대인관계와 직장적응력 향상

3일 차 정리 및 4일 차 일정과 내용을 안내한 뒤 △대인관계기술 △대인간 협력적 과제 수행 마인드 고취 △미래 직장인으로서의 자세에 대해 알아본다.

대인관계기술에서는 △대인관계기술의 중요성 △직장인으로서 현대사회에서 개인들이 겪을 수 있는 대인관계의 어려움 △대인관계와 관련된 실습 △대인관계의 원칙 △대인관계 적용하기를 통해 취업을 통해 겪게 되는 대인관계에 대한 중요성과 어려움 등을 살펴보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이해를 돕는다.

대인간 협력적 과제 수행 마인드 고취는 △조원들 간의 협력적 과제수행 실습 △업무 현장에서 협력의 중요성 △회사 내 팀의 중요성 및 팀의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회사 내 팀이라는 조직의 중요성과 팀원들간의 협력의 중요성을 알아본다.

미래 직장인으로서의 자세는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 △기업이 원하는 직장인의 자세 △직장생활을 통해 꼭 지켜야 하는 원칙 실습에 대해 알아보고 직장인이 되었을 때 지녀야 할 올바른 자세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 다시 한 번 상기시킨다.

※ 진로계획 수립과 마무리

오후 일정 안내를 마친 뒤 △진로계획 점검 △진로계획 수립 및 걸림돌 극복 △마무리 총 3가지 일정을 진행한다.

진로계획 점검에서는 △목표설정의 중요성 △참가자 개인별 삶의 수레바퀴 점검을 통해 삶을 살아감에 있어 목표 의식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진로 계획을 다시 한번 점검함으로서 삶의 수레바퀴가 원만하게 작용할 수 있게끔 돕는다.

진로계획 수립 및 걸림돌 극복은 △진로계획 수립 및 공유 △예상되는 걸림돌 제거하기를 통해 서로의 진로 계획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추후에 있을 걸림돌에 대해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프로그램의 마무리 시간에는 △행복나무활동 △수호천사 활동 마무리 △사후 설문지 작성하기 △수료식 순으로 진행되며 프로그램을 마친다.

 

(사진_워크넷 홈페이지)
(사진_워크넷 홈페이지)

 

취업 준비를 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는 이들, 직장 생활을 하고 있지만 대인관계나 단체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들, 조금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은 이들 등 저마다 각기 다른 고민들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자신의 입장에서만 바라볼 것이 아닌 제3의 눈으로 봤을 때의 나의 모습은 어떨까? 과연 타적인 요소에게만 불합리한 점들이 있을까?

우선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만약 되돌아보았을 때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이를 수용하고 고쳐나가보자. 그러하면 조금 더 희망찬 내일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자신도 모르고 있던 본인만의 강점, 대인관계 극복 등을 희망하고, 나아가 취업능력 향상을 원하는 이들이라면 '행복내일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유심히 눈여겨 볼만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