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안전경영연구원 ‘스마트시티 CCTV관제사’ 1급 승급과정 교육 실시
한국안전경영연구원 ‘스마트시티 CCTV관제사’ 1급 승급과정 교육 실시
  • 전진아 기자
  • 승인 2021.10.2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안전경영연구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아 기자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에 CCTV가 지속적으로 늘어났고, CCTV에 의해 처리되는 영상정보와 개인정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우리 사회 안전지킴이인 CCTV관제사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한국안전경영연구원(원장 박성면)은 지난 10월 16일 iMBC캠퍼스(대표이사 조충열)와 협력하여 CCTV관제사 1급 승급과정을 전국 최초로 진행하였다.

한국안전경영연구원이 주관하고 iMBC캠퍼스가 후원한 이번 1급 승급과정은 스마트시티 CCTV관제사 2급 소지자를 대상으로 20명이 참여하였고, 코로나로 인해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교육을 진행하였다.

스마트시티 CCTV관제사 과정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는데, 금번 실시한 1급 과정은 2급을 취득한 자격자를 대상으로 총 16시간 교육으로 진행하였다. 사전에 온라인으로 9시간 교육 후 CCTV 통합관제센터장의 강의, CCTV관제사가 관제현장에서 운용하는 관제프로그램(VMS : Video Management System) 실습 및 평가를 병행하여 실질적인 교육이 되도록 하였다.

이날 교육에 함께한 울산광역시 관제사는 “스마트시티 CCTV관제사 과정은 국가자격증으로 확대를 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영상정보를 다루게 되는 관제사라면 최소한 이 과정은 수강을 해야 할 것이라고 하면서, 관제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주기적으로 지자체에 보급된다면 관제사 업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한편, 과정 종료 후 실시한 교육만족도 설문에 따르면 온라인교육 만족도는 5점만점에 4.94(98.9점), 대면교육 만족도는 4.77(95.3점)로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전체 교육생 중 17명이 관제사 교육을 주변에 추천하겠다고 응답하였으며, 관제사 업무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한국안전경영연구원 박성면 원장은 “참여 교육생을 통한 이번 스마트시티 CCTV관제사 1급 과정에 대한 교육평가는 95점 이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고 말하며, 앞으로 과정을 운영하면서 더 충실하고 세밀한 준비를 통해 좋은 정보를 학습자들과 공유하겠다”고 전했다.

CCTV 관제사 과정은 안전과 재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지금, 지자체 통합관제센터에 근무하는 관제사, 그리고 경비업에서 CCTV를 통해 관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종사자와 예비종사자에게 추천할 수 있는 업무 맞춤형 교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