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라이센스] 호텔 경영 업무 관리자 '호텔 관리사' 자격증
[JOB&라이센스] 호텔 경영 업무 관리자 '호텔 관리사' 자격증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10.16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호텔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자격증은 호텔서비스사,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이번 기사에서는 지난 'JOB&라이센스' 호텔서비스사 자격증에 이어 3년 이상의 현장 경력을 마쳐야 응시 가능한 '호텔관리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호텔관리사란?

호텔관리사란 관광진흥법에 의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실시하는 호텔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세 등록한 자를 말한다.

호텔관리사는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호텔경영사, 호텔서비스사와 함께 관광업무에 종사하는 관광종사원으로 규정되어 있다.

호텔관리사는 관광호텔의 객실관리 및 가족호텔업의 경영 업무를 담당한다.

호텔관리사로 일을 하게 되면 특2등급 이상의 관광호텔업의 객실관리 책임자 업무, 1등급 이하의 관광호텔과 한국전통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 휴양콘도미니엄업 및 가족호텔업의 총괄관리 및 경영업무를 수행한다.

 

호텔관리사 응시자격 및 결격사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호텔관리사 자격증 시험은 다음과 같은 응시자격 제한이 있다.

1. 호텔서비스사 또는 조리사 자격을 취득한 후 관광숙박업소에서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2. '고등교육법'에 의한 전문대학의 관광분야 학과를 졸업한 자(졸업예정자 포함) 또는 관광분야의 과목을 이수하여 다른 법령에서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3.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을 졸업한 자(졸업예정자를 포함한다) 또는 다른 법령에서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4.  '초·중등교육법'에 의한 고등기술학교의 관광분야를 전공하는과의 2년 과정 이상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졸업예정자 포함)

 

결격사유로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관광사업의 등록 등을 받거나 신고를 할 수 없고, 제15조제1항 및 제2항에 다른 사업계획의 승인을 받을 수 없다. 법인의 경우 그 임원 중에 다음 각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있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1. 피성년후견인·피한정후견인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이 법에 따라 등록 등 또는 사업계획의 승인이 취소되거나 제36조제1항에 따라 영업소가 폐쇄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4. 이 법을 위반하여 징역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또는 형의 집행유예 기간 중에 있는 자

 

 

호텔관리사 시험

시험은 제1차시험과 제2차시험으로 나뉜다. 

제1차시험은 1. 관광법규 2. 관광학개론 3. 호텔관리론 총 3과목이며 과목당 25문항으로 총 75문항이 출제된다. 시간은 75분이 주어지며 객관식 4지택일형이다.

제2차시험은 면접 시험으로 제1면접(영어면접)과 제2면접(호텔실무상식면접)이 진행된다.

제1면접(영어면접)은 발음, 억양, 표현의 정확성 등 해당 외국어 구사능력을 평가하며, 제2면접(호텔실무상식면접)은 호텔관련 전문지식, 관광자원 해설 및 관광안내 시 필요한 각종 상황 대처 능력 등을 평가한다. 

합격 기준은 제1차 시험은 매 과목 4할 이상이고, 전 과목 점수가 배점비율로 환산하여 6할 이상 득점한 자, 제2차 시험은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한 자를 합격 기준으로 두고 있다.

시험의 면제 대상자로는 경력에 의한 제1차 시험 면제자와 전년도 제1차 시험 합격에 의한 면제자를 면제 대상자로 두고 있다.

경력에 의한 제1차 시험 면제자는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 이상의 학교 또는 다른 법령에서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교육기관에서 호텔경영분야를 전공하고 졸업한 자를 말한다.

전년도 제1차 시험 합격에 의한 면제자는 1차 시험 및 외국어 시험에 합격하고 2차 시험에 불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다음 회의 시험에만 1차 시험 및 외국어 시험을 면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