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지식] (23) '입국 전 위험물 차단은 내가!' 공항검역관
[JOB지식] (23) '입국 전 위험물 차단은 내가!' 공항검역관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9.10.2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잡포스트/직업] 홍승표 기자 = 해외 여행 또는 해외로부터 수입하거나 여행 후 구입한 물건을 국내로 들여오기 전 안전을 정밀하게 체크하는 공항검역관은 국외로부터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는 첫 관문격인 중요한 직업이다.

공항검역관은 사람들의 입출국 과정은 물론 해외 수입품 및 수출품 등을 대상으로 철저한 현장검사 및 정밀검사 등을 진행하는 전문 직업이다. 특히, 검역 대상이 넓기 때문에 공항검역관의 경우 다양한 산업군에서 전문성을 갖춘 이들이 각각 포진돼 검역을 실시한다.

수입축산물 또는 동물에 대해서는 수의사가 진행하며, 해외여행 후 건강체크 및 질병과 바이러스 감염 유무를 판단하는 검역은 의학 및 간호학 등 보건분야 전공자 또는 동등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직접 검역한다. 이외에도 수입품의 용도와 규격, 항공기 내부 등에서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공항검역관으로 투입돼 검역업무를 진행한다.

고용노동부 직업정보에 따르면, 공항검역관은 항공기로 도착한 수입물품을 대상으로 항공기 내에서 현장검사와. 승객들이 작성한 휴대품신고서를 토대로 동·식물, 축산물 등의 유무를 확인한 후 품목에 따라 압류 또는 검역을 이행하도록 지시한다. 더불어, 반입금지 품목의 경우 반송 또는 폐기조치한다.

또, 검역대상물품은 정밀검사를 수행한 후 안전성 검사에 합격되면 승객에게 인도하기도 하며, 입국하는 승객을 대상으로 반열감시하고, 이상징후가 나타나는 승객을 대상으로 체변검사 등의 검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위험국가로 출국하는 승객들의 경우 이들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진행한다.

공항검역관을 희망할 경우 각 분야에서 다양하게 실시되는 검역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일정한 자격 및 전공이력이 필히 있는 것이 좋다. 공항에서도 검역관을 선발할 경우 지원자격에 전문성을 필히 넣기 때문에 분야별로 어떠한 검역관이 있는지와 더불어 자신이 희망하는 검역분야의 전문성을 쌓는 데 주력해야 한다.

특히, 공항검역관은 조그마한 문제라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세심함과 더불어 포기하지 않는 인내력, 도덕성 및 정직성 등이 중요한 성격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검역을 통해 국가의 위험을 예방하는 첫 관문격의 직업이므로 남들보다 투철한 애국심을 지니는 것도 필히 갖춰야 할 요소다.

직업 전문가는 "공항을 통해 국내로 오는 외국인과 함께 농수산물 및 축산물 등 수입품도 증가하고 있다"며 "이로 올 수 있는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질병은 막대한 피해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역업무를 수행하는 공항검역관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