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 부산·경남 베트남 노동자 위한 설명회 및 행사
노사발전재단, 부산·경남 베트남 노동자 위한 설명회 및 행사
  • 최혜진 기자
  • 승인 2019.11.04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최혜진 기자 = 노사발전재단은 지난 3일 오후 12시 부산 사상구 구민홀에서 주한 베트남 대사관 및 베트남해외인력센터와 함께 부산·경남 지역 근무 베트남 노동자 300명을 대상으로 자발적 귀국설명회 및 문화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자발적 귀국의식 함양을 위한 귀국설명회와 함께 최근 발생된 외국인노동자 산재사고와 안전작업 당부, 사업장 변경 기간 동안 임시근로 금지 및 건강보험 개정사항 안내 등의 정보 전달이 이뤄졌다.

더불어, 고충해소를 위한 이동상담소, 베트남 인기 가수 초청공연 등의 문화행사도 진행됐다.

특히, 문화행사에서는 베트남 인기 가수를 초청해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베트남노동자들이 잠시나마 동료들과 고국에 대한 향수를 달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베트남 대사관은 모범 베트남노동자와 사용자에게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한 표창장과 감사패를 수여했다.

베트남 대사관 측은 “합법적인 체류와 귀국준비과정 안내, 안전한 노동활동 등을 당부해 왔다”며 “앞으로도 베트남노동자의 체류기간 만료 후 출국인원 대비 불법체류비율을 낮추는 등 자발적 귀국을 유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정식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은 “외국인취업교육을 수료한 외국인노동자의 노동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순회 교육과 상담지원을 앞으로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외국인노동자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노동자의 안정적 국내 체류와 귀국 후 본국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사발전재단은 고용허가제로 입국하는 외국인 취업교육(라오스, 몽골, 베트남, 태국 노동자)을 담당하며, 외국인취업교육을 수료한 외국인노동자의 산업현장 조기 정착을 위한 조기적응자료 발송, 직장생활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고충상담·통역지원, 현지어 홈페이지 운영 등 외국인노동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