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씨이오서밋, ‘NFT META Seoul 2021 성료’
코리아씨이오서밋, ‘NFT META Seoul 2021 성료’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11.29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지난 25일 코리아씨이오서밋이 주최하는 ‘NFT META Seoul 2021’에서 참가자들이 스피커의 강연을 열심히 경청하고 있다.
사진 = 지난 25일 코리아씨이오서밋이 주최하는 ‘NFT META Seoul 2021’에서 참가자들이 스피커의 강연을 열심히 경청하고 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코리아씨이오서밋(Korea CEO Summit/ 박봉규 이사장)은 지난 25일(목), 그랜드인터콘티넨탈서울 파르나스에서 ‘NFT, 새로운 금융 자산의 등장 / 메타버스 대 항해의 시작’이란 대주제로 그간 진행해 오던 ‘제13회 월드블록체인서밋 마블스’ 행사의 일환으로 “NFT META Seoul 2021”을 개최했다.

본 컨퍼런스 및 NFT 부스 쇼는 '코리아씨이오서밋(Korea CEO Summit)'이 주최하고, '(주)더마블스'가 주관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가 후원하였다.

또한, (사)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사)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한국블록체인학회, (사)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 (사)글로벌핀테크산업진흥센터, 한국금융ICT융합학회 등이 후원했으며, 언론 파트너사로 코리아헤럴드, 아주경제, 헤럴드경제, 블록체인투데이, 로봇신문, 위키리크스한국, 이투데이, 토큰포스트, 뉴스웨이, 파이낸스투데이, 잡포스트, 메타버스저널, 체인뉴스(중국), 블록캐스트(싱가포르) 등 다수 매체가 협력했다.

이날은 정부 당국의 코로나19 방역준수 지침에 따라,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자나 48시간 이내 PCR검사 확인자에 한하여 행사장에 입장했고, 입장할 때부터 마스크 착용 및 발열 체크를 하는 등 방역체계를 철저히 이행하는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컨퍼런스의 아젠다는, △가상자산 과세 유예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정책 토론, △더 넥스트 블록체인, △NFT 및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생존 전략, △NFT : 가상과 현실 세계의 경계를 허물다, △메타버스 데일리 라이프, △NFT, 새로운 금융 자산의 등장, △메타버스 대 항해의 시작, △선진국형 열린 규제 시스템 도입 방안 등 8가지 주제로 발표 및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개막식에서 박봉규 코리아씨이오서밋 이사장의 개회사에 이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원욱 국회의원 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송석준 국회의원 겸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황보승희 국회의원 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윤창현 국회의원 겸 가상자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이 축사를 했다.

제1세션은 ‘가상자산 과세 유예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정책토론’이라는 주제로 김형중 고려대학교 특임교수 겸 암호화폐연구센터 센터장이 좌장을 맡고, 이종구 (법)김앤장 변호사 겸 한국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위원장,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장이 발표자로 참여했다.

제2세션에서는 ‘더 넥스트 블록체인’이라는 주제로 금융감독원 블록체인포럼 자문위원으로 알려진 최화인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가 좌장을 맡았다. 주제 발표에는 전명산 소셜인프라테크 대표, 이정화 LG CNS 블록체인사업추진단 단장, 이은영 CAN(커뮤니티 얼라이언스 네트워크) 코파운더, 김정소 코인플러그 이사 등이 무대에 올랐다.

제3세션은 ‘NFT 및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생존전략'이란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을 했는데, 역시 최화인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가 좌장을 맡았다. 주제 발표자로는 박연조 지툰코믹스 CTO 겸 웹툰 작가, 연창학 블록오디세이 대표, 손성호 아르고스(ARGOS) 대표, 서동원 (주)스테이션블록 대표이사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제4세션에서는 ‘NFT: 가상과 현실 세계의 경계를 허물다’ 라는 주제로, 인호 고려대학교 교수 겸 블록체인연구소장이 좌장을 맡았다. 주제 발표엔 권부상 젤리스페이스 대표, 전인탁 메디라이크 대표, 박성준 앤드어스 및 다비어스 대표, 최수혁 심버스 창시자 겸 (사)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회장 등이 선정됐다.

사진 = 좌로부터 이승한 넥스트앤파트너스그룹 회장(전 홈플러스그룹 회장), 이승은 아나운서
사진 = 좌로부터 이승한 넥스트앤파트너스그룹 회장(전 홈플러스그룹 회장), 이승은 아나운서

제5세션에서는 '메타버스 데일리 라이프'란 타이틀로 특별토크쇼를 가졌는데, 참가자들의 특별한 관심을 받았다. 이승한 넥스트앤파트너스그룹 회장(전 홈플러스그룹 회장)이 주제발표 형태로 대담을 이어갔고, 이승은 아나운서가 진행을 맡았다.

제6세션에서는 'NFT, 새로운 금융 자산의 등장'이란 주제로 안유화 성균관대학교 금융학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그리고 김기영 (주)모핑아이 대표, 조영휘 헌트(민트클럽) 공동창업자 및 디자이너, 박도현 파이랩테크놀로지 대표 겸 금융공학박사, 안중혁 파워팬(Power Fan) 대표 등이 발표자로 나섰다.

특히, 오후에는 유재범 비트베리파이낸스 창시자 겸 의장이 ‘디파이(DeFi : 새로운 금융자산)와 NFT 메타버스의 미래' 란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였는데, 관중들의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다. 유재범 의장은 “전 세계적으로 대체불가능한 토큰인 NFT 기술은 예술계 및 게임 쪽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대중화 되고 있는 추세”라며, “비트베리가 가진 블록체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NFT플랫폼을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제7세션에서는 ‘메타버스 대 항해의 시작’이란 주제로, 박수용 한국블록체인학회 회장 겸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이 세션에서는 옥재윤 (주)모인 창시자 겸 대표와 김은동 오브스(Orbs) 한국대표가 주제발표자로, 유재범 비트베리파이낸스 창시자 겸 의장이 패널리스트로 참여했다.

사진 = (좌로부터) 구태언 (법무법인)린 변호사, 어준선 코인플러그 대표, 이정엽 부장판사 겸 블록체인법학회 회장
사진 = 좌로부터 구태언 (법무법인)린 변호사, 어준선 코인플러그 대표, 이정엽 부장판사 겸 블록체인법학회 회장

제8세션에서는 ‘선진국형 열린 규제 시스템 도입 방안’이란 주제로 차별화된 선진국의 규제 시스템과 한국의 선진국형 규제 시스템 도입에 대해 토론 및 발표를 했다. 구태언 (법무법인)린 변호사가 좌장을 맡았으며, 어준선 코인플러그 대표, 이정엽 부장판사 겸 블록체인법학회 회장 등이 발표자로 참여했다. 그야말로 블록체인 및 NFT, 메타버스 관련 최고의 전문가들이 스피커로 총출연했다는 평가다.

이날 호텔 로비에서는 NFT 및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이 ‘부스 쇼’를 통해 체험 및 볼거리 등을 제공한다. 부스 쇼 및 컨퍼런스 파트너사로 주식회사모인(대표 옥재윤), 메디라이크(대표 전인탁), 젤리스페이스(대표 권부상), 모핑아이(대표 김기영), 디파이언스(코파운더 권세영, 권갑미, 김빈), 이르케(대표 임준승/부대표 최성홍), 서클스퀘어(대표 정상호,이동혁), 패이브더패스(대표 조윤혁) 등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이날 저녁엔 연사 및 블록체인 전문가, 코리아씨이오서밋의 서밋클럽 회원 등 주요 인사들을 초청한 가운데, 바이올리니스트 이하림 양의 축하연주와 비즈니스 확대 모색을 위한 VIP 네트워킹 시간인 ‘마블스나잇 (MARVELS Night)’을 갖기도 했다.

박봉규 코리아씨이오서밋 이사장은 “NFT META 서울이란 슬로건으로 어느덧 열 세번째 월드블록체인서밋 마블스를 개최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참가자가 연인원 700여명이 될 정도로 그 어느 때 보다도 NFT 및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매우 폭발적으로 뜨거웠다. 마블스(MARVELS)의 이름처럼 블록체인을 비롯한 NFT, 메타버스 산업 발전을 위한 밝은 미래가 보이는 경이로운 행사였다.” 며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