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포커스] "2022년 유망직업을 이야기하다" 쇼호스트 성지혜의 직업이야기
[JOB포커스] "2022년 유망직업을 이야기하다" 쇼호스트 성지혜의 직업이야기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2.01.03 17:25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패의 경험으로 성공에 이른 6년차 쇼호스트 성지혜
사진 = 쇼호스트 성지혜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2021년 코로나19여파로 인한 비대면 콘텐츠사업이 크게 성장한 한 해였다. 그 중 눈길을 끄는 직업은 단연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생생하게 제품들을 시청자와 소통하며 판매한 쇼호스트일 것이다. 잡포스트는 6년차 베테랑 쇼호스트 성지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Q.1 간단한 본인소개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실패의 아이콘에서 도전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는 알파 걸이자 6년차 쇼호스트 성지혜라고 합니다. 현재 현대 Hmall 쇼핑라이브 모바일 쇼호스트 ‘졔졔언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더 친근하고, 편안하고 즐겁게 쇼핑하실 수 있게 도움을 주는 hmall 전문 진행자입니다. 모든 상품군을 방송 하지만 주력 상품군은 패션, 뷰티, 쥬얼리, 가전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Q.2 최근 쇼호스트를 지망하는 이가 늘어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사실 그 전부터 쇼호스트 직업은 아나운서만큼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직업 이었어요.

정답은 아니지만 제 생각으론 자신을 표현 할 줄 알고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직업, 매일 매일 공부해야 하는 너무나도 어려운 직업이지만. 그에 대한 보상과 성과와 희열을 느낄 수 있고, 눈으로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면 할수록 만족도가 높은 직업입니다. 즉, 자기계발 1위인 직업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꿈꾸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Q.3 쇼호스트라는 직업이 가진 매력은?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보단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 라이브 커머스가 인기를 끌게 되면서 모바일 쇼호스트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거 같아요. 특히 저희는 유튜브 LIVE 방송처럼 실시간 댓글 소통을 하면서 고객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고객들이 궁금한 부분을 즉각적으로 해결해 드리기 때문에 오프라인 같은 쇼핑을 라이브 커머스에서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세상에 나오지 않는 상품을 제일 먼저 사용해 볼 수 있고 다양한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매력도 놓칠 수 없죠.

그리고 제가 느꼈던 가장 큰 매력은 사람을 긍정적으로 만들어줘요

상품의 장점을 제일 먼저 찾다보니 이게 습관이 돼서 사람을 만날 때도 그사람의 장점을 먼저 보게 되는거 같아요. 그래서 상대방의 매력을 누구보다 잘 찾을 수 있다는 거, 전 이부분이 제일 매력적이었어요.

그리고 쇼호스트라는 직업은 누구나 도전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직업이라 생각해요. 보이는 매력 있는 모습보단 그 안에 얼마나 많은 쇼호스트들이 노력과 준비를 하는지 봐주셨으면 합니다. 마치 물가에서 우아하게 고고하게 떠 노는 백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Q.4 쇼호스트가 되려면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저 같은 경우는 전문아카데미에 등록을 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도 아무것도 모를 땐 독학으로 하면 되겠지 했는데, 이게 너무 바위에 계란치기더라구요. 그래서 전문 아카데미에 들어가서 6개월 과정을 이수 하고 특강도 있으면 다 듣고 공채도 준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쇼호스트는 방송을 진행하는 아티스트이기도 하기에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기본적으로 책도 많이 읽어야하고 전시회, 미술관, 잡지책, 만화책, 영화 등등 트렌드에 민감해야하며 많은 것들을 보고 만지고 느끼고 해야 합니다.

그렇게 공부하다보면 나중에 방송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사진 = 쇼호스트 성지혜
사진 = 쇼호스트 성지혜

Q.5 쇼호스트가 되기 전에는 어떤 일들을 했었나?

제가 N잡러의 표본이라 생각해요. 그런데 그 의미가 달라요 저는 하고 싶었던 일들을 다 실패를 했기 때문에 하나라도 더 배우고 더 도전을 해서 다시 하고 싶은 일에 도전을 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 이었어요.

우선 중학생 때는 잡지모델, 고등학생 때는 아이돌 연습생 ,20대는 배우지망생 물론..... 다 실패했습니다. 그러다 20대 후반에 공연기획자로 일을 하면서 그동안 해왔던게 있는데 너무나 다른 별개의 일은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하기위해 100문 100답을 적어 봤는데 정리가 되더라고요. 말을 하는 직업을 해야하는구나 그래서 강사, 아나운서, 리포터, 기상캐스터, 성우, 쇼호스트로 나누어 지더라구요. 그래서 하나씩 해보자 해서 32세에 쇼호스트를 지원했는데 또 다 떨어지더라구요.

이 후 너무 자존감이 떨어져서 포기는 아니지만 잠시 다른 일을 도전해보자 해서 LG 전자 기업 강사로 입사했고 강사 활동을 하면서 프리랜서로 쇼호스트, 프리랜서 아나운서 , MC로 일을 하게 됐습니다. 그러다 내가 정말 방송일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구나 더 공부해 보고 싶다해서 중앙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방송영상뉴미디어과에 진학해 대학원생이라는 직업을 가졌습니다. 물론 무사히 졸업했습니다.

Q.6 쇼호스트 외 다른 직업 or 영역에도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는가?

현재 쇼호스트 외에는 MC ,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작년에 필라테스 자격증을 따서 필라테스 강사 , 우먼센스 K-QUEEN 10기 모델 & 크리에이티브로 활동을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도전해 보고 싶은 영역은 교수제의가 들어 왔는데 건강상의 이유로 거절을 했어요. 이제 건강도 회복했기 때문에 다시 제의가 들어온다면 강단에서 학생들을 만나고 싶고, 여러 가지 상황들 때문에 포기했던 배우나 모델 쪽에서 다시 활동을 해보고 싶어요. 그리고 유튜브는 매년 마다 도전하다 실패했는데 올해엔 꼭 도전을 해서 더 친근한 ‘졔졔언니’로 다가가고 싶습니다.

Q.7 질문 6에 대한 연계 질문 그럼 별도로 생각하고 있는 콘텐츠가 있는가?

가안이 나온 게 있긴 있는데 이거 말해도 되나요??

제목 : 방구석 졔졔 (부제 : 건강 염려증녀 졔졔)

장르 : 1인 방구석 관찰 예능

내용 : 건강 염려증녀 졔졔의 휴일 관찰기...

“싫어 아무것도 하기 싫어...근데...건강은 걱정되”

하루하루 나이를 먹어가면서 제일 드는 생각은 “건강”

건강해야 하고 싶은 일도 하고 돈도 벌 수 있는 거 같아요. 그래서 컨텐츠를 건강에 대한 이것 저것을 공유하는 콘셉으로 잡아 봤는데,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Q.8  평소 일하면서도 많은 체력을 소모를 할 거 같은데 평상시 운동을 즐겨 하는지?

제가 보기완 다른게 운동을 좋아해요. 필라테스, 조깅, 특히 요새 빠진 운동이 있어요. 바로 최근 핫한 골프예요.

처음 시작은 단순하게 골프복이 예뻐서였는데 친구 따라 필드에 나갔다가 대자연 안에서 좋은 공기 마시며 골프를 치는 게 너무 힐링되더라구요. 요새 상황이 그래서 필드대신 스크린골프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있어요. 올해 목표는 상황이 좋아지면 필드에 나가는 거예요. 그리고  한가지 더 올해 목표인 요가 자격증을 따려고 합니다.

Q.9 앞으로의 활동계획은?

저는 제가 쇼호스트가 아닌 쇼퍼테인먼트라 생각하거든요. 먼저 제 본업인 쇼호스트 “졔졔언니” 브랜드를 더 단단하게 견고하게 만들어 대체 불가 브랜드로 만들꺼예요. 혼자로는 할 수 없는 일이니 많은 사랑과 관심 많은 연락 부탁드려요.

Q.10 쇼호스트를 지망하는 이들을 위한 메시지

우선 응원합니다. 너무나 멋있는 직업에 도전하신 거 축하드려요.

그리고 나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시간 최선을 다해 나에 대해 알아 보시고 사랑해 주세요. , 그리고 매순산 순간 최선을 다해 준비해 주시면 좋은 결과가 선물처럼 앞에 나타날꺼예요. 쇼호스트라는 직업은 누구나 도전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선택된 분들만 할 수 있는 직업이라 생각해요.

보여지는 모습보단 그 안에 얼마나 많은 쇼호스트들이 노력과 준비를 하는지 봐주셨으면 합니다.

Q.11 마지막으로 잡포스트 독자들을 위한 메시지

우선 잡포스트 독자분들게 인사를 할 수 있게 해준 잡포스트측께 너무 감사드려요.  아마 이글을 보고 있는 순간에도 쇼핑을 하다가 보신 분들 쇼핑을 하고 있으신 분들도 계실꺼예요. 

쇼핑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고 사치를 하는게 아니라 생각해요. 우리 아이들을 위해 우리 가족을 위해 그리고 나를 위한 투자 이상의 가치, 행복이란 생각이 들어요. 

잡포스트 독자분들의 쇼핑의 길잡이가 될테니 쇼핑이 어려울때 혹은 헷갈릴땐 HMALL 쇼핑라이브 쇼호스트 졔졔언니를 찾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졔졔언니도 많은 사랑 부탁드려요.

2022년 유망직업 쇼호스트에 대해서 6년차 성지혜 쇼호스트와 즐거운 인터뷰를 마쳤다. 그녀의 밝고 긍정적에너지 덕분에 라이브쇼핑을 보는 시청자도 같은 기운을 받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에너지 넘치는 다재다능 쇼호스트 성지혜  2022년 꽃길을 걸을 수 있게 응원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승수 2022-01-15 13:22:00
멋져요~~ 늦었지만 오늘부터 팬이요~ :)

김지나 2022-01-05 14:09:53
최고 멋지셔요. 존경하는 분. 항상 감사합니다.

이은미 2022-01-04 19:09:28
졔졔언니 넘나 예쁘고 쇼핑할 맛 나게 해주는 요정이예용♡♡

SEUNGROC 2022-01-04 10:49:09
졔졔님의 긍정에너지 뿜뿜! 언제나 힐링 받는 쇼핑을 하고 있습니당!!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ㅎ

밍밍 2022-01-03 23:02:14
늘 졔졔님 방송 보면서 쇼핑하는 1인이에요 앞으로도 좋은 방송 많이 부탁드려요! 믿고 사는 졔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