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부패방지 시책평가 역대 최고점수 1등급 달성
한전, 부패방지 시책평가 역대 최고점수 1등급 달성
  • 조일상 기자
  • 승인 2022.01.1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3개 공공기관 대상, 2017년 이후 4년만에 최고등급 탈환
‘국민감사관’, ‘청렴매니페스토’ 등 새로운 청렴시책 적극 추진

[잡포스트] 조일상 기자 = 한국전력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1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결과 2017년 이후 4년만에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달성했다.

한국전력 본사 전경
한국전력 본사 전경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하에 기관의 자발적인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며, 공공부문 청렴 수준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2002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제도로서 올해는 전체 273개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부패취약분야 개선노력, 반부패 추진계획 이행성과, 청렴문화 확산활동 등 4개분야 19,소지표를 기준으로 정량 및 정성평가를 진행하였다.

특히 한전은 국민감사관, 청렴 매니페스토 제도 등 기관의 특색에 맞춘 새로운 청렴시책을 도입하여 불합리한 제도규정의 개선을 통해 국민의 인식을 제고하고 지역사회와 상생 협력하는 부패예방 활동을 추진하였으며 국제공인 반부패 인증제도인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의 전사 확대와 익명신고 채널 전면 개편, 부패방지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부패 대응체계를 확립하였다.

또한 청탁금지법 등 반부패 법령교육과 사례 중심형 교육을 통해 교육 실효성을 강화하고 직급직위별 맞춤형 교육과정 개설 등 다각적인 청렴교육을 시행하여 전 직원의 청렴의식 제고에도 심혈을 기울여 전년 대비 2단계나 크게 상승해 4년만에 역대 최고점수로 1등급의 쾌거를 이룩했다.

최영호 상임감사위원은 이번 부패방지 시책평가 1등급 달성의 성과를 거둔 것은 한전의 고객인 국민들께서 청렴 한전을 구현하기 위한 그간의 노력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려주신 덕분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