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여고 인구 ㆍ 환경 주제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및 교육감 표창 수상
대구여고 인구 ㆍ 환경 주제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및 교육감 표창 수상
  • 구웅 기자
  • 승인 2022.01.25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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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지구의 미래를 준비하는 미래인재 양성 교육과정 운영
교사 학습 공동체-주제 중심 자율적 교육과정 TF팀 협의 모습 (사진제공/대구시교육청)
교사 학습 공동체-주제 중심 자율적 교육과정 TF팀 협의 모습 (사진제공/대구시교육청)

[잡포스트] 구웅 기자=대구여자고등학교(교장 황진숙)는 2021학년도 인구-환경 주제 중심 자율적 교육과정을 운영해 ‘인구 교육 유공학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대구광역시교육청 환경 교육 추진 유공학교 교육감 표창’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고교학점제 선도학교이자 보건복지부 지정 인구 교육 선도학교, 환경부 지정 꿈꾸는 환경학교인 대구여고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기후 위기와 환경 재난 시대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만의 자율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수업량 유연화를 위한 자율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우리 주변 삶을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능력과 공동체적 역량 등 미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주제로 ‘인구와 환경’을 선정해 다양한 학생 프로젝트와 수업 자료 개발에 주했다.

1학년 학생들은‘지구와 인간의 미래’에 대해 탐구해 수학-미술교과가 융합한 MATH BOOK 제작 프로젝트, 국어-영어-미술 교과가 융합한 레인웍스 제작 프로젝트, 통합사회-통합과학-정보 교과가 융합한 UCC 제작 및 프레젠테이션 활동에 참여했고, 2학년 학생들은 세계지리-중국어-생명과학-철학-세계사 과목을 융합해 ‘인간사회의 어제와 오늘’을 주제로 카드뉴스를 제작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3학년 학생들은 심화영어독해-사회문제탐구-환경-생활과 윤리-생명과학-언어와 매체 과목을 융합해 ‘환경 속의 인간 : 질문과 답변’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학생들의 수업 활동 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되어 학생부 종합전형 대학 입시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교사들은 주제 중심 자율적 교육과정 TF팀 중심으로 주제 중심 융합 수업을 운영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와‘아이가 사라지는 세상 : 출산율 제로 시대를 바라보는 7가지 새로운 시선(조영태 외/김영사)’도서를 활용할 수 있는 독서 연계 수업 자료를 개발했다.

황진숙 교장은 “인구-환경 주제 중심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은 미래사회의 모습을 수업 속에서 인식하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수업 속에서 찾아내게 해, 학교의 본질인 교육과정과 수업을 통해 미래 역량을 충분히 함양 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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