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무지개다리사업 공모, 6년 연속 선정 쾌거
2020년 무지개다리사업 공모, 6년 연속 선정 쾌거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0.03.1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문화다양성 정책 대표하며 문화주체들 간 소통 및 교류의 기회 제공하는 내용 담아
‘종로문화다양성연극제’ 및 ‘종로문화다양성영화제’ 등 개최
사진 = 2019 종로문화다양성연극제
사진 = 2019 종로문화다양성연극제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2020년 무지개다리사업 공모에서 종로문화재단이 6년 연속 주관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다양한 문화주체들 간의 소통하고 문화예술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이번 사업은 국내 문화다양성 정책을 대표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이번 공모에는 총 43개 기관이 지원해 그중 26개 기관이 선정되었다. 올해부터는 3년 연속 지원 사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종로구과 종로문화재단은 지역 내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사업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구는 이미 지난 2015년도부터 우리사회의 비주류문화의 가치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무지개다리사업에 참여하였고, 2018년도부터는 ‘종로문화다양성연극제’를 개최해 왔다. 지난해 연극제의 경우, 기존에 독립적으로 운영해 오던 ‘종로구 우수연극전’과 함께 공모 및 위원회 선정을 통해 7편의 우수한 작품들을 엄선해 소개하며 하나의 행사로 운영하기도 했다.

영화제는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다양한 인간군상을 살펴보고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실마리를 찾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진행한 ‘문화다양성 영화의 날’을 확장해 마련한 자리였다. 특히 감독으로부터 직접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당신의 특별한 클래스’를 통해 각본, 연출 등 영화 제작과정 역시 진솔하게 들려줌으로써 많은 관객으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그 결과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에 공로를 인정받아 2019 무지개다리사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올해에는 총 67개 전국 문화예술기관 및 예술단체 등이 참여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문화다양성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문화다양성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기 위해 문화다양성영화제 및 연극제 등 관련 행사와 프로그램을 꾸준히 열고 있다.”면서 “종로문화재단 및 지역예술단체와 지속적으로 협업하여 현대 사회에 널리 퍼져있는 차별과 혐오에서 벗어나 다양한 삶의 가치가 존중받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