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라이센스] 물자유통의 전략적 핵심, '물류 관리사' 자격증
[JOB&라이센스] 물자유통의 전략적 핵심, '물류 관리사' 자격증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0.04.01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원자재가 생산 현장에 투입되어 완제품을 생산해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되기까지의 물자 유통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물적유통. 즉, 물류는 나날이 발전을 거듭해 체계화된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그 결과 대한민국의 물류 시장은 연간 약 110조 원에 달한다고 한다.

기업들은 물류의 개별화가 곧바로 물류 비용의 급증으로 이어져 경쟁력이 약화될 것을 알기에 앞다퉈 물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물류 관리에 필요한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물류 관리사'의 중요성 역시 높아지고 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물류 관리사란?

물류 관리사는 물류 유통과 관하여 기업의 물류 관리 및 모든 물류 체계 시스템을 관리하고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유통의 합리화와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한 업무를 담당하여 시장 창조와 기업 경영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나아가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문 인력을 뜻한다.

국가 물류비 절감을 위해 물류시설 확충과 함께 합리적으로 운영 및 관리를 할 물류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물류 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물류 관리사 자격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물류 관리사가 맡는 업무는?

물류 관리사는 물류의 이동, 보관, 선적 등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 노동력 등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통해 기업이 실행으로 옮길 수 있도록 물류 지원 시스템을 설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원자재의 조달 및 물품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까지 모든 영역을 관리하며, 물류 시스템 기획 및 개발, 자재 총괄 관리, 물류컨설팅 등의 업무 역시 담당한다.

 

물류 관리사 진로 및 전망은?

물류 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물류 엔지니어, 물류센터 운영관리자, 물류 컨설턴트, 물류 시스템 분석사, 구매 관리사, 물류관련 정부투자기관, 물류연구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대기업의 경우 직원의 70%를 물류관리자 자격증 취득자로 채용하도록 내구화되어 있기 때문에 취업에도 이점으로 다가올 수 있다.

물류는 대부분의 주요 기업 활동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기업들은 상품과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기 위해 물류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

더욱이 물류 전문인력 육성은 정부의 정책 일환으로 정보화, 전산화, 표준화 등 물류 현대화 요구가 많아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만큼 물류 관리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물류 관리사 자격증 시험

물류 관리사 시험은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 단, 부정 행위로 인해 시험 무효처분을 받았을 시 3년간 시험 응시가 불가능하다.

시험은 총 5가지 과목으로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보관하역론, 물류관련법규로 구성되어 있다.

1교시 시험 과목은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이며, 물류관리론내의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  및  「국제물류론」은 제외한다. 과목 당 40문항 씩 총 120문항이 주어진다.

2교시 시험 과목은 보관하역론, 물류관련법규이며, 마찬가지로 과목 당 40문항 씩 총 80문항이 출제된다.

* 물류관련법규는 「물류정책기본법」,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항만운송사업법」, 「유통산업발전법」, 「철도사업법」,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중 물류 관련 규정

시험은 5지 택일형을 원칙으로 하며 기입형을 가미할 수도 있다.

합격 기준은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 기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