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값 폭등에 건설업계 '울상'…규제완화로 살아날까..
원자재값 폭등에 건설업계 '울상'…규제완화로 살아날까..
  • 황주원 기자
  • 승인 2022.05.25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아파트공사현장

[잡포스트] 황주원 기자 = 지난 24일 업계에 따르면 원자재 가격 상승·금리 인상 등이 건설업계 영업실적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건설사들이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금리 인상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철근 등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금리 인상으로 사업 자금 조달 부담도 커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될 전망이다.

한국기업평가는 현대건설·DL이앤씨·현대엔지니어링 등 20개 주요 건설사의 1분기 합산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1분기보다 1.1%포인트 하락한 6.2%라고 밝혔다. 광주 화정아이파크 관련 추가 손실을 반영한 HDC현대산업개발은 제외한 수치다.

이들의 합산 매출액은 22조 589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20조 3855억원)보다 8.2% 늘었지만, 철근과 시멘트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이 매출원가 증가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영업이익률이 떨어졌다.

원자재 매입금액이 공시되는 17개 건설사의 1분기 철근 매입금액은 매출액의 4.2%로 지난해 1분기보다 1.2%포인트 상승했다. 

철근뿐만 아니라 시멘트, 강관 등 주요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데다 인건비, 물류비 등 건설원가 전반에 걸쳐 비용 부담이 커지면서 업계 영업 수익성 저하 폭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기평은 “건설사는 설계변경과 도급액 인상 요구 등을 통해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전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물가변동 반영이 어려운 도급계약 비중이 높거나 원자재 투입 규모가 큰 일반건축 비중이 높으면 실적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공공사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일정 비율 이상의 물가변동(ESC)이 발생하면 국가계약법에 따라 계약금액 조정이 가능하지만, 민간공사는 비용 증가분을 건설사가 부담할 가능성이 높다. 

주택사업은 분양가상한제와 분양가 관리강화 기조로 공사비로의 원가부담 전가가 쉽지 않고, 일반건축 사업은 철근 등 원자재 비중이 높아 원가부담이 더 크기 때문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을 비롯해 금리 인상에 따른 자금 조달 부담 증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안전관리 비용 상승 등도 건설업계에 부담이다.

다만 새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규제 완화 등 부동산 정책이 가시화될 경우 중장기적으로 주택 업황이 개선되고 건설업계 실적도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에 계약한 사업은 발주처에서 공사비를 인상해줄 가능성이 작으므로 현실적으로 계약금액을 조정하기 어렵고, 다른 부분에서의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선이다”며 “원자재 가격이 오르기 시작한 지난해 4분기부터는 계약 시 물가상승비를 고려한 에스컬레이션 조항을 추가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자잿값 상승으로 수익성은 조금 떨어질 수 있어도 꾸준히 정비사업 등 수주물량이 나오고 있는 점은 다행이다”며 “중장기적으로 정책적 변화와 이에 따른 주택 업황 개선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