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긴급진단] 청량리 6구역의 공동사업 방식의 숨겨진 내막은?
[재건축 긴급진단] 청량리 6구역의 공동사업 방식의 숨겨진 내막은?
  • 정해권·오영택 기자
  • 승인 2022.07.28 10: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비업체의 등록 취소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조합 업무
공동사업 방식은 과연 조합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인가?
서울 강북 최고의 요충지인 동대문구 청량리 6구역 재건축사업이 건설사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공동사업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두고 일부 조합원을 비롯한 조합의 비대위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서며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제공=카카오3D맵]
서울 강북 최고의 요충지인 동대문구 청량리 6구역 재건축사업이 건설사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공동사업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두고 일부 조합원을 비롯한 조합의 비대위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서며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제공=카카오3D맵]

[잡포스트] 정해권·오영택 기자 = 서울 강북 최고의 요충지인 동대문구 청량리 6구역 재건축사업이 건설사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공동사업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두고 일부 조합원을 비롯한 조합의 비대위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그동안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청량리 6구역의 내막을 취재했다.

강북 재건축의 최대 요충지로 손꼽히는 청량리 6구역의 재건축사업은 고려대역과 청량리역 중간 지점에 있다. 맞은편에는 KAIST 서울캠퍼스를 비롯해 국립 산림과학원이 자리 잡고 있으며 서울 시내 위치한 유일한 수목원인 홍릉 수목원과는 차도를 사이에 두고 있다.

또한, 주변에 고려대와 경희대를 비롯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교 부설 중고등학교를 비롯한 각종 명문 학교들이 인접해 최고의 요지로 손꼽히고 있으며 재건축 기준 1501세대가 입주하는 중대형 단지로 재건축 구역 내의 문화재 보호구역이 포함되어 예상보다 늦은 올해 2월 건축 심의를 통과했다.

그러나 청량리 6구역의 건축 심의 통과는 이후 건설사와 공동사업 형태로 추진된다는 주장이 나와 조합원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건설사에 유리한 공동사업방식의 재건축추진이 前 조합장 해임 이후 조합운영에 어려움을 보인 現 조합장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량리 6구역의 경우 지난 2020년 前 조합장 A 씨가 정비업체와의 문제로 인해 사퇴하며 現 조합장이 조합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하다 지난 2021년 정식으로 취임했지만, 이후 등록이 취소된 정비업체 대표의 자녀가 조합의 상근 직원으로 근무하는 등 이해하기 힘든 운영을 해왔다.

前 조합장의 비위에 관여한 정비업체가 등록이 취소된 상황에서 대표의 자녀가 조합에 상근 직원으로 근무하며 지속해서 영향력을 행사해 왔으며 실제 조합장 선거를 비롯한 중요 업무 전반에 걸쳐 관여했고 이러한 내용에 대해 청량리 6구역 조합원이 고소를 진행 중인 상황이다.

조합원들의 반발을 불러오는 공동사업의 경우 정비사업 속도가 다소 빨라질 수 있지만, 아직 해당 제도를 적용한 사례가 없어 사업 불확실성이 크고 정비사업으로 얻은 이익을 건설사와 나눠야 한다는 게 단점으로 알려져 주로 미분양이 예상되거나 조합장의 업무추진력을 비롯한 자금문제 등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우 공동사업을 채택하고 있다.

즉 조합은 철거부터 분양까지 모든 부분을 건설사가 책임지고 진행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으나 인기 지역의 경우 분양수익금을 건설사와 나눠야 하며 설계 및 마감재 등에 조합원들의 의견이 아닌 건설사의 기준에 맞춰 진행되기에 최근 유행하는 고품격 주거생활 구현을 추구하는 조합원들을 비롯한 분양수익금의 배분 과정에서 마찰을 빚어왔다.

따라서 본지는 3회에 걸쳐 청량리 6구역의 문제점과 사업추진에 관한 특집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1. 비위 조합장은 해임돼도 정비업체는 건재하다.
2. 청량리 6구역 공동사업의 허와 실 무엇이 문제인가?
3. 문제는 조합장의 업무추진력, 동력을 잃은 청량리 6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송우 2022-11-11 08:21:37
재개발 지식도 없으면서 기사 쓰시네요?ㅎㅎ
"분양수익금을 건설사와 나눠야 하며"-> 공동사업 방식 내용도 모르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