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포커스] ‘코로나19’로 지친 마음과 건강을 달래줄 직업 발효테라피스트 ‘플레이버 앤 레시피’ 이설아 대표
[JOB포커스] ‘코로나19’로 지친 마음과 건강을 달래줄 직업 발효테라피스트 ‘플레이버 앤 레시피’ 이설아 대표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0.06.03 18:09
  • 댓글 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플레이버 앤 레시피’ 이설아 대표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힘든 취업난이 더욱 힘들어졌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면역력에 발효식품이 좋다고 알려져 발효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발효식품 및 제품을 만들어 내는 '발효테라피스트' 역시 유망직업으로 꼽고 있다.

잡포스트는 아로마테라피스트 겸 발효테라피스트로 활동 중인 ‘플레이버 앤 레시피’ 이설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Q.1 본인소개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저는 2012년부터 아로마테라피스트 겸 발효테라피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이설아라고 합니다. 아로마테라피에 기반을 둔 ‘플레이버 앤 레시피‘라는 제 브랜드와 작업실을 운영하고 2014년부터 전통발효와 아로마테라피를 접목시킨 수업으로 2說 공방의 발효테라피스트로 강사활동을 하고 있어요.

Q.2 아로마테라피스트,발효테라피스트에 대해서도 소개 해주세요.

아로마테라피스트는 사실 캔들과 향수 시장이 커지면서 많이들 알고 계신데요. 아로마오일을 가지고 하는 일종의 향기치유랍니다. 화장품처럼 뷰티제품이나 디퓨져, 세제 등 생활용품으로 만들 수도 있어요. 천연 에센셜 오일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지고 다양하게 제품 만들기나 테라피가 가능하답니다.

발효테라피는 조금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 발효를 통해 만들어진 일종의 유익균, 효소들을 이용한 테라피라고 보시면 쉬워요. 역시나 아로마테라피처럼 다양한 뷰티/생활용품에도 활용이 되구요. 당연히 먹는 제품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Q.3 아로마테라피스트나 발효테라피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을 거쳐야 하나?

사실 우리 조상님들부터 상처부위에 약초즙을 바른다 던가 여러 가지 과일이나 채소에서 나온 효소들로 발효식품들을 담가 드셨잖아요. 이런 것들을 좀 더 체계적이게 커리큘럼화 한 수업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답니다. 아로마테라피스트 과정은 커리큘럼 내 전 과정 이수 후 화장품만들기와 비누만들기, 아로마테라피 기본 이론 교육 시험을 거쳐 아로마테라피스트 강사자격을 포함 한 전문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발효테라피도 커리큘럼 내 모든 과정을 이수 한 후 실습내용을 포트폴리오 심사 후 강사자격을 포함 한 전문 자격증이 발급 돼요.

사진 = 플레이버 앤 레시피’ 이설아 대표
사진 = 플레이버 앤 레시피’ 이설아 대표

 

Q.4 전문가교육을 받고 취업 또는 창업 혹은 취미로 배우고자 하는 이들도 많을 것 같은데 전문가 과정과 취미교육 과정인 원데이클라스 각각의 매력에 대해서 설명하면?

우선 접근성이 쉬운 원데이클래스로 경험을 가지신 후에 전문가 과정으로 도전하시는 분들이 젊은 층에서는 많아요. 직접 손으로 만든다, 만들어서 선물한다는 기쁨으로 시작하시기 때문에 특별한 재미를 느끼셔서 발을 들이셨다가 업으로 삼으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취업난도 심하고 쉽게 창업했다가는 큰일 나는 시기이다보니 시작부터 전문가를 목표로 하시는 케이스가 훨씬 많은 것이 사실이여요. 처음부터 목표를 정하시고 오셔서, 브랜드 론칭이라든지 강사활동이라든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본인의 진로 방향을 잡으시고 수업에 임하시죠. 그러다보니 전문가 과정이 수업에 대한 집중도와 열정이 훨씬 크고 저 같은 강사 입장에서는 그런 수강생들과 함께 성장하는 부분도 있어서 더 보람을 느껴요.

Q.5 '플레이버 애 레시피'에서 진행하는 전문가 과정과 원데이클라스에 대한 교육과정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원데이클래스는 시즌별로 유행하는 아이템을 다양하게 바꿔가면서 진행합니다. 외출이 잦아지는 날씨에는 아로마테라피를 활용한 천연 색조화장품 만들기라든지, 퍼퓸 수업 등으로 구성하구요. 맞춤식 교육도 이루어져요. 특히 질환이 있어서 방부제나 유해 화학성분이 포함된 기성제품을 사용하기 힘드신 분들이 수업을 요청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양한 세안제, 비누와 화장품 만들기가 그런 피부타입에 맞춰서 맞춤식으로 진행돼요. 그리고 요즘은 반려동물을 위한 펫케어 제품 만들기도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요. 아무래도 사서 쓰는 제품보다는 직접 만드시는 것이 더 신뢰가 가고, 동물의 경우 사람들보다 피부층 자체가 얇고 모로 덥혀 있어 좀 더 세심한 케어가 필요해요. 이런 맞춤식 만들기가 모두 가능하답니다.

전문가 과정은 강사자격을 포함하는 교육이므로 커리큘럼에서 요구하는 모든 과정을 빠짐없이 진행해요.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고 강사로서 수강생들 앞에서 강의를 할 때 필요한 모든 상황에 대비해서 티칭스킬까지 교육됩니다. 특히 발효테라피는 제가 주력하고 있는 강의 중 하나인데 발효라는 것이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추가 교육이 교육과정이 끝난 후에도 수강생들과 스터디 모임으로 계속 지속 돼요. 이건 수강생 뿐만 아니라 강사인 저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고 경험이 적은 수강생에게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제가 자부심을 가지는 부분이랍니다.

Q.6 실제 교육에 참여하는 주요 계층은?

저도 비슷한 경우지만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는 여성이 나이가 들어서도 꾸준히 직업을 유지하기가 힘든 실정이잖아요. 그래서 학력이 높고 똑똑하고 아름다운 여성들이 사회활동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결혼이나 출산을 앞두고요. 그런 여성들이 다시 사회 활동을 시작하는 발판으로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가르쳐 온 수강생 분들 중에서도 그런 경우가 많았기에 저도 그런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을 하고 있어요.

소자본으로 창업하기 용의하고 처음 시작단계에서는 시간별로 강의를 원하는 문화센터나 지역 복지센터, 방과후 프로그램 강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자본이 필요하지 않거든요.

그리고 노동의 강도가 아주 있는 업종이 아니기 때문에 여성 혼자서도 이끌어 갈 수 있고, 나이가 들어서도 꾸준히 할 수 있기 때문에 평균수명이 길어진 요즘, 노후를 준비하는 시니어 수강생분들도 꽤 있답니다.

Q.7 특히 '아로마테라피스트'는 많이 들어봤지만 '발효테라피스트'는 생소한데 발효테라피를 활용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제가 아로마테라피스트라는 경력을 가지고 있어서 처음에는 비슷한 쪽으로 수업을 해왔어요. 아로마테라피에서 주로다루는 뷰티용품, 세안용품, 방향제품 만들기에 발효성분을 활용했어요.

특히나 발효성분들은 이미 유명 화장품 브랜드에서 선보인 제품들이 있어서 잘 아시겠지만 미용제품으로 아주 유리한 점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K뷰티와 함께 많이 사랑을 받았었어요.

그리고 먹는 제품을 활용하기 때문에 결국은 먹을 수 있을 만큼 안전한 것들을 제품에 활용한다는 것이 발효테라피의 큰 장점이여요. 그래서 제가 수업하는 발효테라피에는 아로마테라피와 결합 된 뷰티제품 뿐만이 아니라 음식까지 자연스럽게 다루고 있어요.

사진 = '플레이버 앤 레시피’ 이설아 대표
사진 = '플레이버 앤 레시피’ 이설아 대표

 

Q.8 '발효테라피스트'를 궁금해 하고 배우려고 하는 여성들을 위해 운영하는 공방에서는 어떤 것들을 체험 해볼 수 있는지?

누룩을 직접 빚어 전통발효주를 담고, 또 그것을 발효시켜 식초를 만들고 하는 모든 과정을 다 배우실 수 있어요. 성분을 활용해 아로마테라피와 함께 제품에 적용하면 다양한 뷰티제품과 방향제품, 살균제품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흥미로워 하시는 것 중 하나가 제가 ‘치즈만들기’수업을 하고 있다는 건데요.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치즈를 식품으로 좋아해 왔고 그 매력에 매료되어 있었기에 제가 하고 있는 발효수업과 유사점을 찾아서 수업을 기획했어요. 물론 요리수업 형태에 더 가까운 수업이긴 하지만 발효란 원리는 엇비슷하거든요. 발효테라피에서는 좀 더 전통발효와 그 성분에 포인트를 두고 수업한다면 치즈만들기 수업은 유제품을 이용해 렌넷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죠. 그리고 만들어진 치즈를 활용해 간단한 요리 레시피도 공유하고 만들어 시식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져요. 발효테라피에서 주로 다루는 전통발효와 차이점과 유사점을 잘 맞춰보다 보니 더 큰 의미의 발효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어요. 요즘은 식단이 많이 서구화 되고 발효식품에 관심도 높아져서 치즈만들기 클래스도 많은 분들이 좋아하신답니다.

이밖에 발효테라피 자격증 과정에서 다루는 막걸리, 식초, 이화주, 누룩소금, 지게미효소 파우더 등, 있는 그대로 음식으로 활용한 발효음식 만들기는 강의를 시작한 이후로 쭉 인기있는 수업입니다. 작년부터는 이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발효주정에서 나온 효모를 사용해서 우리 전통 음식인 주악이나 약과를 만드는 수업, 제철과일효소나 발효청 수업을 추가해서 좀 더 발효수업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어요.

이 모든 수업은 원데이클래스로도 접하실 수 있고 강사자격이 주어지는 전문가 과정으로도 배우실 수 있어요.

Q.9 교육수료 후 비전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면?

요즘은 K뷰티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관련 브랜드를 론칭하기 위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으시려는 분들이 많아요. 그리고 K푸드의 대표격인 김치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것처럼 발효제품 자체가 한국을 상징하는 큰 의미를 가지게 되었고, 더불어 주제법이 바뀌게 된 것도 한 몫을 했고 보다 창의적인 젊은 인재들이 다양한 맛의 발효주를 개인 양조장을 통해 만들어 내는 문화도 많이 자리 잡았어요. 그러다보니 발효테라피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천연재료와 발효성분을 활용하기 때문에 생활제품의 성분에 안전성을 원하는 분들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는 분야입니다.

때문에 앞으로도 이쪽 분야에 대한 관심은 쉽게 사르라 들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성이 독립적으로 사회활동을 시작하기에도 괜찮은 창업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 = '플레이버 앤 레시피’ 이설아 대표
사진 = '플레이버 앤 레시피’ 이설아 대표

 

Q.10  발효테라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데 앞으로의 활동과 목표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주시오.

벌써 이쪽분야에서는 7년이라는 경력을 쌓고 있는 저에게는 발효가 저를 대표해주는 차별점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우리나라의 발효제품 중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좋은 것들이 무궁무진 하거든요. 앞으로도 저는 그런 부분에 대해 놓치지 않고 계속 공부해 나가면서 그것을 알리는 강사 활동을 이어나가고 싶어요.

최근에는 K푸드가 면역력에 좋다는 인식이 있어서 해외에서도 한국발효식품에 대한 관심이 커졌어요. 이미 한국 보다 더 K뷰티나 K푸드에 열광하고 있는 해외에서는 몇 차례 강의 요청을 받기도 했답니다. 현재 샌프란시스코 한인회 한국 전통문화 기획가이신 스승님의 도움을 받아 해외에서도 우리 전통 발효와 발효식품에 대한 홍보활동을 시작 할 예정입니다.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에게 희망과 미래를 열어주는 것도 충분히 보람 있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특히나 이런 세계적인 분위기에 맞춰 우리 전통발효를 알려 국위선양 할 수 있다면 제게 큰 영광이지요.

Q.9 잡포스트 독자를 위한 메시지 남겨주세요.

꾸준히 제 일을 해오다보니 이렇게 좋은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인터뷰까지 하게 되다니 참 기쁘고 보람됩니다. 저의 부족한 이야기가 창업이나 사회활동을 꿈꾸고 준비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고 저 또한 꾸준한 활동으로 보답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외모뿐만 아니라 마음씨까지 아름다웠던 발효테라피스트 이설아 대표와 즐거운 인터뷰를 마치며 앞으로 그녀가 발효전도사로서 활동을 더욱 기대를 해본다.

전진홍 기자(roymmedi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un 2020-07-10 23:47:50
기사로 소식들으니 반가워요~~~ 밝고 매력적인 모습 보기 좋아요~

소욤이 2020-06-12 17:47:01
오랜만에 뵙는 근황이 이렇게 멋진 기사에서 접해서 너무 반갑고 좋아요 ^^
항상 자신만의 신념을 가지고 삶을 이끌어 가는건 저런 거구나...새삼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하기도 해요~^^ 꼭 한번 배워보고싶어요 ! ㅎㅎ

J 2020-06-11 16:34:40
조아요!
화이팅!
-잘난이

거니 2020-06-10 21:52:53
너무 아름다우세요!! 홧팅!

아이스아메 2020-06-08 15:53:38
전에 수업들었었는데 이렇게 보게되니 정말 새롭네요... 선생님도 예전 그대로이신거 같고 열심히 노력하시는 모습도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