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지식] (1) '게임 스토리를 책임진다' 게임시나리오작가
[JOB지식] (1) '게임 스토리를 책임진다' 게임시나리오작가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9.02.01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잡포스트/직업] 홍승표 기자 = 국내 게임산업은 e-스포츠의 성공적인 정착으로 게임 관련 장래희망을 갖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게임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급속도로 활성화되는 등 게임산업은 IT산업을 이끌어가는 중추적인 역할로 자리매김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가운데 게임산업계 직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직종이 있다. 바로 게임시나리오작가다.

고용노동부 직업사전에 따르면, 게임시나리오작가는 게임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추구하는 방향, 게임캐릭터의 특징 등등 게임의 전반적인 개념을 기획자로부터 받아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게임 캐릭터와 주제를 설정하는 등 전반적인 기획을 연구한 후 게임의 줄거리, 대사, 캐릭터의 성격, 인터페이스 등을 창작하고 스토리를 고려해 세부적으로 필요한 요소를 구성해 스토리보드와 콘티를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게임시나리오작가를 희망할 경우 게임 관련 학과 쪽으로 대학을 진학해 게임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도 있고, 시나리오 쪽에 초점을 맞춰 국문학과나 문예창작과에 진학해 스토리 창작능력을 기르는 방법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창의성과 상상력, 혁신적인 성격, 탐구형 성격, 글쓰기 능력 또한 게임시나리오를 구성하며 빠져서는 안 될 사항이다. 더불어 게임 제작 및 설계 과정에서는 게이머들의 다양한 요구 수용과 프로그래머의 안정적인 게임 제작을 지원하는 능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더불어 게임 제작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파악과 이해가 중요하고 제작 과정에서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 협업자들과 커뮤니케이션 등의 협동심도 매우 중요하다. 협동심이 없고 분업화될 경우 좋은 게임상품이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컴퓨터 온라인 게임 이외에 모바일 게임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어 모바일 게임시나리오작가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고용 전문가는 "모바일 게임이 늘어나며 전 연령층으로 게임이 확대되는 추세"라며 "모바일 게임 산업의 활성화는 게임시나리오작가의 고용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