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건보공단, 4대보험 환급금 집중정리기간 운영
근로복지공단-건보공단, 4대보험 환급금 집중정리기간 운영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0.06.2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근로복지공단이 22일부터 오는 7월 21일까지 건강보험공단과 함께 4대 사회보험료 환급금을 찾아주기 위한 집중정리기간을 운영한다.

4대 사회보험료 환급금은 입사·퇴사 자격 변동에 따른 월별보험료 재산정, 보험료 정산, 착오납부 등에 따라 초과 납부한 금액이다. 근로복지공단은 환급금을 돌려주기 위해 매월 환급신청 안내문 발송, 온라인 조회채널 확대, 환급계좌 사전 신청제 도입 등을 진행해온 바 있다.

이번 집중정리기간에는 근로복지공단 및 민원24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환급금을 조회 및 신청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폐업으로 우편물 수령이 어려운 고객에 대해 KT 공공알림 문자 서비스를 활용한 모바일 안내를 실시한다.

사회보험료 환급금은 각 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해당기관 콜센터 및 우편과 팩스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근로복지공단은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를 통해 환급금을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근로복지공단 측은 "환급금 지급과 관련해 공단에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을 요구하거나 계좌 비밀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 등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보이스 피싱 등 금융사기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순희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고용·산재보험료 환급 프로세스를 지속 개선하고 환급금 지급 외에도 4대보험 기관 간 협업을 강화하는 등 고객의 권익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