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청년정책 생각대로 아이디어 발표회
전주시, 청년정책 생각대로 아이디어 발표회
  • 유학선 기자
  • 승인 2022.10.0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_ 전주시
사진_ 전주시

[잡포스트] 유학선 기자 =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전주시 청년정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청년희망단이 청년들의 인생 설계와 환경정책 등 다양한 제안을 쏟아냈다.

전북 전주시는 지난 4일 청년 거점공간 ‘청년이음전주’에서 청년희망단 위원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팀별로 발굴한 청년정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주지역 청년들로 구성된 6기 청년희망단은 지난 1월 발대식 이후 6개 팀으로 나뉘어 총 70회 회의를 거쳐서 이날 팀별 1개씩 총 6개의 청년정책 사업을 제안했다.

이날 제안된 6개 정책사업은 △청년센터 서포트팀 운영 △Reusable Cup(재사용 컵)을 통한 일회용쓰레기 줄이기 △전주시 장애인 친화음식점 개편 △환경 살리Go, 청년 살리Go! △전주시 인생설계 청년학교 △28% 청년 단기 적금이다.

이 가운데 ‘전환점’ 팀이 제안한 ‘환경 살리Go, 청년 살리Go!’는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19세~34세 청년에게 1인당 월별 교통비 지출금액의 30%까지 최대 2만 원을 보편 지급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높여 대기오염 및 미세먼지를 감축하고,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28%’팀의 경우 ‘28% 청년 단기 적금’사업을 통해 성실히 일하는 청년들이 소비활동보다는 저축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경제적 자립 기반을 갖추도록 지원하기 위해 10개월간 월 28만원씩 저축하면 전주사랑상품권 28만원을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시는 제안된 청년희망단의 6개 정책사업에 대해 SNS를 활용해 사전선호도를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날 사업발표 후 현장심사도 진행했다.

시는 사전 선호도조사와 발표회 점수를 합산해 오는 12월로 예정된 청년희망단 해단식에서 우수정책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으로, 청년들이 제안한 사업들은 향후 부서별로 타 사업과의 중복 여부와 실현가능성 등을 검토한 후 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16년부터 운영된 전주시 청년희망단을 통해 그동안 △청년소통공간 ‘비빌’ 운영 △청년온라인플랫폼 구축 △청년쉼표 프로젝트 △청년갭이어 정책 △지역청년 JOB소통사업 △청년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청년통합지원팀(청년이음전주) 구축 등의 청년정책 사업을 발굴해 추진해왔다.

전주시 신성장사회연대경제국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방면의 청년 활동을 지원하고 정책추진과정에서 청년들의 적극적인 의사 반영과 자발적 참여를 끌어냄으로써 수혜자중심의 청년정책을 추진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