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지식] (28) '재택근무도 가능한 홍보직종' 온라인 마케터
[JOB지식] (28) '재택근무도 가능한 홍보직종' 온라인 마케터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0.08.2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잡포스트/직업] 홍승표 기자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거리두기가 생활화를 넘어 필수가 된 만큼 채용, 직업박람회 등 취업시장도 사회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이 '언택트(비대면)'로 이뤄지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 구직자들 또한 사내 근무가 아닌 '재택근무' '원격근무'가 가능한 일자리를 찾는 경우도 적잖게 보이고 있다.

재택근무로 업무가 가능한 직종은 컴퓨터와 관련된 IT 분야, 마케팅 분야 등에서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블로그, SNS, 동영상 등을 통한 '온라인 홍보 마케팅'의 경우 소개하려는 대상에 대해 지식을 갖추고 있고 업체 관계자와 소통창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여건, 컴퓨터와 관련 프로그램만 갖추고 있다면 자택 등에서도 업무가 가능하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온라인 마케터'는 프리랜서 마케터들이 많이 찾는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언택트' 개념이 공고화되고 있는 현재 시점에 대면접촉이 이뤄지는 직업군보다는 더욱 안전한 직업군 가운데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온라인 마케터'는 블로그, SNS, 동영상 채널 등을 통해 활동하는 홍보 마케터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에 제품을 집중적으로 홍보해 불특정 다수에게 제품군을 인식시키는 역할을 하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는 온라인 마케터 또한 광고홍보 전문가 개념이기 때문에 이와 묶여 개념짓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하는 역할에 있어서는 미세한 차이를 보인다.

온라인 마케터는 기업부터 소규모 점포 등의 업체를 대상으로 이들이 홍보를 원하는 제품이나 이미지를 대상으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플랜을 기획한 뒤 블로그, SNS, 카페, 동영상 사이트 등의 채널에 제품을 홍보한다.

이 과정에서 타깃층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온라인 홍보 방법을 짠 뒤 글 또는 홍보 동영상 컨텐츠로 녹여낸다. 디자인 능력이 있을 경우 디자인을 직접 기획 후 제작하며, 동영상으로 홍보할 경우 촬영 뒤 적절하게 편집한 후 사이트 채널에 업로드한다.

또한,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적합한 온라인 홍보방법을 찾고 진행계획을 수립한 뒤 홍보를 실행하는 것과 함께 제품을 미리 사용해 본 후 이에 대한 프리뷰를 통한 홍보를 간간이 진행하기도 한다.

온라인 마케터는 대부분 홍보사 및 홍보대행업체에서 진행하거나 개인 사업자 등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마케팅 또한 홍보의 일환이기 때문에 홍보업체에서 근무한 경력 또는 기업 홍보팀, 블로그 운영 경험이 있을 경우 보다 수월하게 업무에 임할 수 있다.

특히,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는 감각적인 카피라이팅 및 홍보글 작성능력과 함께 쉽고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기획 능력을 필수로 갖춰야 온라인 마케터로서 자리잡을 수 있다. 또한 동영상이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초보자일 경우 이와 관련된 온라인 동영상교육 등을 통해 숙지하는 방법도 있다.

재택근무를 하며 한 제품군의 온라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프리랜서 김모(31, 여)씨는 "나만의 노하우를 통해 제품이 널리 홍보되는 것을 볼 때마다 흐뭇하고 뿌듯한 기분이 든다"며 "재택근무를 하니 시간도 절약되면서 내가 가진 능력을 발휘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장점이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직업 전문가는 "인터넷, 모바일 등에서 광고분야의 급성장이 일어나 향후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고용 역시 이들 분야를 중심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며 "오프라인 영역에서도 온라인과 융복합이 발생하며 새로운 매체와 시장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가진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