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세계적 비스포크 퍼퓨머리 브랜드, 메종 21G 대표 '조안나 모나지(Johanna Monange)'
[인터뷰] 세계적 비스포크 퍼퓨머리 브랜드, 메종 21G 대표 '조안나 모나지(Johanna Monange)'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3.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세계적인 개인 맞춤 향수 브랜드로서 전 세계 모든 이들이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향수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와 Maison 21G의 미션입니다."

Maison 21G 창업주, Johanna Monange(조안나 모나지)와 인터뷰를 나눠보았다.

▲ Maison 21G 대표 Johanna Monange

Q1. Maison 21G 브랜드만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비스포크’ 향수가 탄생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향수는 단순한 악세서리가 아닌 개개인의 개성을 담고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5년간 조향사이자 브랜드의 향기 디렉터로 일하면서 경험했던 모든 정수를 담아 Maison 21G라는 브랜드를 설립했습니다.

지난 수 년간 향수 산업에 종사하며 느낀 점은 갈수록 향수업계가 기존에 베스트셀러라고 여겨지는 향기를 재생산할 뿐, 조향사들의 창의성 또는 향수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개성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한 Maison 21G는 조향사들의 창의성뿐만 아니라 고객이 자신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향기를 조향할 수 있는 프리미엄 비스포크 퍼퓨머리 브랜드입니다.

지난 4년간 조향사와 고객의 창의성을 담아낼 수 있는 비스포크 퍼퓨머리 브랜드의 기초를 쌓기 위해 정교하게 조향된 47가지 센트를 준비했을 뿐만 아니라, 미래와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로서 모든 제품을 생산하는 데 있어 비건 원료를 사용하고, Plastic -zero를 실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Q2. Maison 21G에게 있어 성공적인 비스포크 향수 제작 경험이란 무엇입니까?

Maison 21G는 비스포크 향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현재 Maison 21G에서는 피부 톤, 향기 취향, 가치관, 생활 패턴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개인별로 적합한 향을 추천해 주는 AI 퍼스널 센트 퀴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I 퍼스널 센트 퀴즈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자신에게 맞는 향기는 무엇인지 1차적으로 탐구할 수 있습니다.

AI 퍼스널 센트 퀴즈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은 Maison 21G 매장에 방문하여 자유롭게 센트를 시향하고, 조합해 보며 자신만의 향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 위치한 Maison 21G 매장에는 전문적인 센트 디자이너와 함께 자신의 취’향’에 대해 탐구해 볼 수 있는 아뜰리에 (한국의 경우, 비스포크 프로그램) 워크샵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센트 디자이너와 함께 다양한 향을 시향하고, 조합해 보며 자신만의 취향을 담은 향수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비스포크 향수를 제작한 이후에는 향수병에 원하는 문구를 각인하거나, 이미지를 프린팅 하여 완벽한 자신만의 향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Maison 21G만의 비스포크 고객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AI 퍼스널 센트 퀴즈를 고도화하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센트 디자이너 육성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를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Q3. 설명해 주신 대로 아뜰리에 워크샵 (한국의 경우, 비스포크 프로그램)이 Maison 21G의 핵심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동안 진행했던 Maison 21G의 워크샵 (비스포크 프로그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으시다면?

2022년 러브 아뜰리에 (한국의 경우, 커플 비스포크 프로그램) 워크샵에서 있었던 프로포즈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남자친구가 사랑하는 연인을 위해 러브 아뜰리에 (한국의 경우, 커플 비스포크 프로그램)를 예약해서 함께 향수를 제작하고 향수병에 “Marry Me” 문구를 각인해서 전달하며 프로포즈를 했습니다. 연인과 함께 제작한 향기와 함께 이어진 프로포즈는 인생의 특별한 순간에 향기와 함께한 매우 로맨틱한 경험이었습니다. Maison 21G가 그 순간에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함을 느끼게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Q4. Maison 21G는 향수 브랜드 최초로 Plastic -zero를 목표로 하는 등 지속가능성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는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Maison 21G는 환경과 함께 공존하기 위해 원재료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수병 및 부속품 등에 플라스틱 사용이 만연한 향수 업계에서 Maison 21G는 진정한 의미의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자 노력합니다.

우선, Maison 21G는 IFF-LMR (Laboratoire, Monique Remy)와의 제휴를 통해 최고급 품질의 비건 향료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IFF-LMR은 향료의 생산부터 추출까지 환경 및 근로자의 인권 보호를 섬세하게 신경 쓰는 지속 가능한 향료 생산 업체입니다.

뿐만 아니라, Maison 21G의 모든 센트는 90% 이상의 생분해성 물질로 제작되는 등 환경보호를 위해 힘쓰는 브랜드입니다. 또한, Maison 21G의 센트를 포함한 모든 제품은 100% 비건이며, CMR, 파라벤, 프탈레이트,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Maison 21G는 리필 제도를 통해 향수병을 재사용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용기를 재사용하는 고객들에게는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서 Plastic-zero뿐만 아니라 Zero-Waste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5. Maison 21G는 향수뿐만 아니라 홈컬랙션의 비스포크 문화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홈컬랙션의 비스포크에 대해 고객 반응은 어떠합니까?

코로나 대유행으로 사람들은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집에 자신의 개성을 투영하고 싶다는 고객의 니즈를 알게 되었고, 홈 컬랙션을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Maison 21G의 홈 컬랙션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했던 시기에 런칭 되었습니다. 코로나가 유행하면서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며 집이라는 공간 자체에 자신의 개성을 투영하고 싶어 한다는 고객의 니즈를 발견한 것이 홈 컬랙션 출시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Maison 21G의 홈 컬랙션은 고객의 공간에도 취’향’을 담아낼 수 있도록 비스포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향수 제품과 마찬가지로 모든 제작 과정에 있어 고객을 중심에 두어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Q6.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Maison 21G 또한 이커머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Maison 21G의 온라인 구매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만 타도 겹치는 유명한 브랜드의 베스트셀러 향기에 싫증을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들이 자신만의 취’향’ 및 개성을 담은 향수를 제작할 수 있는 Maison 21G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Maison 21G 온라인 몰의 주요 고객층은 아시아, 미국, 캐나다, 호주, 유럽의 밀레니얼과 Z세대입니다. 한국의 경우, 비스포크 기능이 강화된 웹사이트를 올 상반기 (4월) 중에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리뉴얼 중에 있습니다.

Q7. 두바이에서 매장을 오픈하고 Chalhoub 그룹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중동 진출을 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Maison 21G에 대한 중동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에 Chalhoub Group의 지원을 받아 중동지역에서의 Maison 21G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Maison 21G는 카타르 Vendome의 고급 몰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Maison 21G가 사용하는 프리미엄 센트와 그를 활용한 비스포크 퍼퓨머리 컨셉에 대한 중동 소비자들의 반응은 매우 뜨겁습니다.

품질과 서비스 측면에서 두바이가 매우 까다로운 시장이라는 점을 알고 있지만, Maison 21G는 두바이에서 성공할 수 있는 모든 경쟁력과 경쟁우위를 갖춘 브랜드라고 자신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중동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더해 갈 것입니다.

 

Q8. 실제로 향수는 중동 문화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문화입니다. 중동 소비자들이 향수를 대하는 태도에서 어떤 특이점을 발견하셨나요?

향기는 중동 문화에서 시작되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향기를 추출하기 위해 증류 기법을 통해 꽃에서 오일을 추출한 최초의 인류도 중동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향기가 중동에서 시작되었다는 말이 과언이 아닌 듯 합니다.

향기에 있어 섬세한 취향을 가지고 있는 중동 고객을 위해 Maison 21G는 파출리, 오우드, 로얄 로즈 타이프 등의 정교한 센트를 조향했습니다. 실제로 수십 년 동안 향수를 하나의 문화로 여겨온 중동 소비자에게 열렬한 반응을 얻고 있다는 점에서 감사함을 느끼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9. 중동뿐만 아니라 취향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한국에도 매장을 오픈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23-24년도Maison21G가 계획하고 있는 중요한 프로젝트 및 계획은 무엇입니까?

한국은 아시아에서 Maison 21G의 핵심 시장이며, 한국에서의 성공은 Maison 21G의 브랜드 명성을 포함해 아시아에서의 확장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품 트렌드 시장으로 알려져 있는 한국에서의 성공은 중국,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및 아시아에서의 브랜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플래그십 스토어 및 고급 백화점 및 면세점 입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장 수 확장을 통해 Maison 21G와의 고객 접점을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3-24년 저의 가장 큰 도전은 중국입니다. 이미 라가르드레와 함께 하이난에 매장을 열었고 곧 상하이와 선전에도 플래그십 매장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또한 트렌디한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에게 다가가기 위해 Tmall, Weibo, Little Red Book, WeChat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에 초점을 맞춰 홍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중국 소비자들은 향수에 대한 역사가 비교적 짧지만, 자신만의 향 취향을 발견하고, 고품질 향수와 저품질 향수의 차이점을 포함한 다양한 향수 지식을 배우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Maison 21G는 중국에서의 Maison 21G의 마케팅적 접근법과 서비스를 중국 소비자에 맞추려고 합니다. 중국뿐만 아니라 Maison 21G는 각 시장에서의 향수가 가지는 문화적인 요소를 고려해서 마케팅 접근 방식을 현지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일반적인 베스트셀러 향수의 시대는 저물고 Maison 21G에서 제안하는 개인 맞춤형 비스포크 향수가 새로운 향수 산업의 선두를 이끌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Q10. 5년 후 Maison 21G의 전망은? IPO 계획이 있나요?

‘세계적인 개인 맞춤형 향수 브랜드가 되다.’

Maison 21G는 기성품에 도전하여 니치 퍼퓨머리의 기습 이후 향기 산업의 새로운 시도, 맞춤 퍼퓨머리 제도를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Maison 21G는 미술, 요리, 음악, 호텔 등 다른 산업과의 꾸준한 협업을 통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향수 산업에 도전하고 지속 가능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함으로써 세계적인 프리미엄 맞춤형 향수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Q11. 2022년 11월 에스티로더 그룹이 28억 달러 거액을 주고 톰 포드를 구입한 것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셨습니까?

이번 에스티로더의 톰포드 인수는 고급 뷰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인 움직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톰포드는 수십 년 동안 향수 및 화장품 시장에서 선두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등 주요 성장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Maison 21G는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명품 크리에이티브 브랜드로서 이미지를 구축하여 톰포드의 전철을 밟고자 합니다. 개인 맞춤형 향수를 디자인할 수 있는 프리미엄 비스포크 퍼퓨머리 브랜드로서 경쟁사와 차별점을 가진 브랜드로 Maison 21G는 계속해서 거듭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