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외국인근로자 사업장 '코로나19 방역 관리' 등 지도점검
고용부, 외국인근로자 사업장 '코로나19 방역 관리' 등 지도점검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0.09.0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방역관리 및 노동기본권 보호를 위해 오는 1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외국인근로자 고용사업장 1500여 개소를 대상으로 지도 및 점검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주요 점검대상 사업장은 코로나 방역관리 취약의심사업장, 2019년도 최초 고용허가 사업장, 집단감염에 취약한 육가공업 및 식품제조업, 전년도 점검 시 위반 사업장 등이다.

점검에서는 의심증상 조사 여부를 비롯해 기숙사 및 사무공간 관리, 소독 및 위생청결 관리 등 코로나19 관련 사업장 방역지침 준수여부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농축산어업은 표준근로계약서 지침 이행여부, 외국인근로자 주거시설 실태를 확인하고 기숙사 시설이 열악할 경우에는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다. 건설업은 동포인력의 불법고용 여부, 제조업은 임금체불 등 기초 근로관계 등을 중점으로 점검한다.

사업장 점검 과정에서는 통역원이 동행해 외국인근로자와 면담을 진행하고 근무실태, 작업. 거주환경 실태 확인을 병행할 계획이다.

점검을 통해 임금체불, 최저임금 및 근로시간 위반 등 노동관계법령 위반이 적발되면 고용허가의 취소, 제한 등 법에 따라 엄중 조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행정지도와 홍보를 통해 사업주의 적극적인 근무환경 개선을 유도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점검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외국인근로자가 근로환경 보호,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