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지식] (4)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직업' 가상현실(VR) 전문가
[JOB지식] (4)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직업' 가상현실(VR) 전문가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9.03.0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잡포스트/직업] 홍승표 기자 =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며 VR(가상현실)에 대한 관심도는 물론 이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부분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들어 주목받고 있는 직업이 있다. 바로 가상현실전문가다.

가상현실전문가는 VR이 주목을 받는 현 시점에 주목을 받을 뿐만 아니라 미래를 내다봤을 때도 유망성이 있는 직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고용노동부 직업정보에 따르면, 가상현실전문가는 이용자가 실제 세계와 유사한 느낌을 갖도록 3D모델링 및 VRML 등의 기술을 이용해 3차원 가상현실시스템을 개발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사용자가 원하는 가상세계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과정부터 시작해 개발 시스템 분석 및 방향설계, 기획안 작성, 전문 컴퓨터프로그램 및 입체 그래픽 기술 등을 활용해 프로그래밍하고, 스케치 등의 디자인하는 작업을 디자이너와 함께 수행하게 된다. 또한 장비에 따라 필요한 장치 등을 제작하고 테스트 및 검토를 거친 뒤 제품을 내놓는 과정까지 모두 수행하게 된다.

가상현실전문가를 희망할 경우 관련 대학 학과에서 컴퓨터 관련 전공을 한 뒤 가상현실분야 기업에 취직 후 실무를 쌓는 방법과 자신이 사설기관 또는 독학으로 경험을 쌓아 내공을 탄탄히 하는 방법이 있다. 무엇보다 이론과 실무능력을 골고루 갖춰야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이를 희망할 경우 흥미를 갖는 것과 더불어 지식, 창의력, 끈기 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VR은 핵심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상황이다. 여가시간에 즐기는 게임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군에서 VR이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한 대학에서는 VR을 이용한 가상 캠퍼스를 구축했고, 몇몇 산업군에서는 VR 도입을 적극 고려하는 등 VR에 대한 수요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가상현실전문가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직업 폭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완전히 자리잡을 경우 가장 선호하는 직업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고용 전문가는 "지난 2010년 이후 세계 가상현실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오는 2020년까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가상현실에 대한 투자가 늘고 있고 기술 또한 확산되며 관련 직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가상현실전문가에 대한 각 산업군들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되며 직업에 대한 전망이 밝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