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티 커피 체인점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높은 소비자 만족도로 가맹점 성과 이어져
스페셜티 커피 체인점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높은 소비자 만족도로 가맹점 성과 이어져
  • 신희범 기자
  • 승인 2020.11.05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만랩커피
사진제공 : 만랩커피

[잡포스트] 신희범 기자 =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대한민국의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세계 평균(132잔)의 3배에 달하는 약 353잔이다. 문자 그대로 ‘국민음료’에 가까운 수치다. 이처럼 시장이 완성형에 가까워지고 보다 다양한 커피 경험, ‘특별한 커피’를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국내에도 스타벅스 ‘리저브 바’나 블루보틀 같은 스페셜티커피 전문 매장이 빠르게 늘고 있다. 실제로 스타벅스는 중국 다음으로 우리나라에 많은 리저브 바를 오픈했는데, 이는 인구 1000만명당 9.8개 꼴로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인구 대비 많은 수치다.

이처럼 스페셜티커피가 국내 커피창업시장의 대세로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토종 스페셜티커피 전문 브랜드인 ‘만랩커피(10000 LAB COFFEE)’가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못지않은 차별화된 메뉴와 가격 경쟁력으로 커피업계의 주요 타깃인 직장인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랩커피는 올해 한국정책리서치가 수도권 거주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블루보틀과 같은 글로벌 스페셜티커피 전문 브랜드를 따돌리고 ‘가격 대비 만족도가 가장 높은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으로 선정됐다. 또한, ‘자주 이용하는 스페셜티커피 전문점’에서 블루보틀(33%)에 이어 만랩커피(28%)가 2위를 차지, 토종 스페셜티커피 까페창업 브랜드 중 높은 방문율을 기록하는 저력을 보였다.

이 뿐만이 아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TOP 30위 권의 전체 커피 브랜드 중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에서 3개 영역 대상을 차지하는 등 만랩커피는 고속 성장 중인 카페창업 전문점다운 행보를 보이고 있다.

고가의 스페셜티커피를 커피프랜차이즈화에 성공한 업계 리딩 브랜드 만랩커피는,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중 국내는 물론 해외를 통틀어 대규모인 150개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매일 마실 수 있는 스페셜티커피’라는 슬로건에 맞게 합리적인 가격의 스페셜티커피로 국내 대중화를 주도했으며, 실제 시그니처 블렌드인 ‘과테말라 SHB 스페셜 블렌드 아메리카노’ 누적1,000만 잔 판매를 달성하는 등 새로운 커피 경험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파격적인 가격 책정과 퀄리티 높은 커피 맛은 고가의 스페셜티 커피가 카페창업 아이템으로도 성공할 수 있도록 유통 혁신을 주도했기 때문이라고 평가된다. 현재 만랩커피는 ‘FARM TO STORE’(현지 농장과 본사 직거래) 시스템을 통해 해외 원두 농장과 직접 계약을 맺어 직수입한 원두를 만랩커피 자체 공장에서 직접 로스팅하고 있으며, 가맹점에 제공하는 ‘원스탑 물류 체인’을 완성,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합리적인 원가로 제공해 커피숍창업비용의 빠른 회수가 가능하도록 가격 접근성 및 마진을 확보했다.

만랩커피 관계자는 “국내 카페업계는 진입장벽이 낮은데다 차별화 없이 유사한 서비스로 평준화된 상태다”라며 “반면, 만랩커피는 합리적인 초기 비용으로 경쟁력 있는 커피 전문매장을 운영할 수 있어 커피숍창업 시 개인 별 카페 및 커피숍창업비용 절감에 관심 있는 예비 창업자들까지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만랩커피는 ‘만랩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매장 운영 경험이 없는 주부창업자나 여성창업아이템을 고려 중인 사람도 성공적인 카페 운영이 가능하도록 체계화된 커피 교육을 진행 중이다. 스페셜티 커피 메뉴 제조는 물론, 커피머신 관리법, CS 운영, 재고관리법을 비롯한 ‘오픈 컨설팅’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등 가맹점주의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