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장애인 공무원 위한 인사제도 안내자료 발간
보직‧복무‧근무지원 등 Q&A 중심으로 구성…장애인의 날 맞아 배포
2025-04-18 전진홍 기자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정부가 장애인 공무원들이 보다 쉽게 인사제도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자료를 새롭게 선보였다.
인사혁신처는 제45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공무원 인사제도 활용 안내자료(가이드)’를 제작해 18일 공개했다. 이번 자료는 홍보용 리플릿 형태로 구성됐으며, 중앙행정기관에 근무 중인 약 6,200명의 장애인 공무원을 주요 대상으로 한다.
안내자료는 장애인 공무원들이 실무에서 자주 궁금해하는 인사제도를 주제로,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정리하고 실제 적용 사례를 함께 제시해 실용성을 높였다. 주요 내용은 희망 보직·근무지 신청, 병가 및 유연근무 활용, 보조공학기기 및 근로지원인 지원제도, 마음건강센터 및 고충처리 절차 등으로 구성됐다.
인사처는 통합인사지침을 통해 장애인 공무원 인사관리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있으며, 이번 안내자료 역시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향후에도 장애인 공무원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다.
유승주 인사혁신국장은 “장애인 공무원이 인사제도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자료를 마련했다”며 “장애로 인해 공직 생활에 제약을 느끼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제도 운영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는 각 부처에 배포되었으며, 인사처 누리집에서도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