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교육원-교사노조연맹, '교원 노사교육' 맞손

2021-06-07     홍승표 기자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한국고용노동교육원(이하 교육원)과 교사노동조합연맹(이하 교사노조연맹)은 지난 5일 교원 노동인권역량 제고 및 민주적 조합 활동 지원을 위한 교원 노사교육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은 교원에게 체계적인 노동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노사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교원 노동인권 감수성 향상 및 노사문제 자율해결역량 제고와 상생의 교원 노사문화 구축을 지원하고자 추진됐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계기로 교원의 노사교육과정 참여 및 맞춤형 연수 공동 추진, 노동인권교육 등 콘텐츠 개발 및 강사양성에 협력키로 했다.

이와 함께, 고용노동교육 프로그램 및 강사 등 교육인프라 지원 등 기관의 발전 및 관심 사항에 대한 정보공유 및 교류협력을 적극 실시하기로 했다.

교육원은 고용노동전문 교육기관으로써 축적한 교육 비결을 바탕으로 교원의 노사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민주적 조합 활동을 지원하고자 체계적·정기적인 교원 노사교육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이날 업무협약서 양 기관은 교장, 교감 등 학교 경영자의 노무 관리교육을 넘어 일반 교원까지 교육대상을 확대해 교원은 물론 학생 노동인권보호에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질의 노동인권 및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전문 강사를 양성해 전파함으로써 노동존중사회를 앞당기는데 노력할 예정이다.

노광표 한국고용노동교육원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상생의 교원노사관계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교원과 학생들의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원의 자원과 역량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