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지식] (6) '고객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이미지컨설턴트
[JOB지식] (6) '고객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이미지컨설턴트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9.03.13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잡포스트/직업] 홍승표 기자 = 자신과 타인이 무언가의 친분 또는 비즈니스적인 관계를 맺을 때, 또는 본인이 속해 있는 직장이 타 직장과 비즈니스십을 맺을 때 중요한 첫 단추는 '이미지'일 것이다.

그 이미지를 돋보이게 해준다는 의미인 '이미지메이킹'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이미지메이킹은 상대방 및 일반 대중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각인시킨다는 뜻으로 비즈니스 관계는 물론 모든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최근에는 이미지메이킹 관련 직업과 더불어 이를 전문적으로 컨설팅해주는 기업까지 생겨날 정도로 '자신만의 돋보이는 이미지 세우기'에 대한 중요성은 증대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미지와 관련된 직종 가운데 '이미지컨설턴트'라는 직업은 개인 또는 단체의 외모부터 내적인 부분은 물론, 사회적인 요소까지 총괄적으로 분석해 그들에게 맞는 이미지기법을 제시해 주는 직업이다.

이미지컨설턴트를 통해 자신에게 꼭 맞는 이미지를 갖추게 될 경우 상당한 자신감과 더불어 자신의 장점을 배로 부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잖은 사람들은 이미지컨설턴트에게 도움을 받기도 한다. 이미지와 개인 PR이 중요한 시대에 이미지컨설턴트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직업정보에 따르면, 이미지컨설턴트는 화장, 화술, 매너, 대화태도, 의복 등을 중심으로 고객의 현재 이미지를 분석한다. 이후 고객의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해 의상이나 표정, 몸짓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개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한 뒤 문제점 개선과 상황에 맞는 대화법, 의복차림, 화장법 등을 코칭하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고객으로 하여금 고객 자신의 최적 이미지를 표현하도록 도와주며 사회적으로 선호가 가능한 이미지를 분석한 후 고객에게 제시해 주는 역할도 맡는다. 또한, 전문가로 인정받을 경우 강연장이나 토크 콘서트 등에서 이미지에 대한 교육 및 강의를 실시할 수도 있다.

이미지컨설턴트를 희망할 경우 대인관계와 화법 능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패션과 화장, 미술 등에 대한 지식도 갖춰야 한다. 또한 사회 트렌드 분석능력과 심리학적인 지식 부분에서도 어느정도의 지식이 있어야 한다. 한마디로, 한가지의 특화된 지식이 아닌 다방면의 지식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하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고용 전문가는 "향후 5년간 이미지컨설턴트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전문가는 "최근 이미지메이킹은 일반인들도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미지가 성공의 첫 단추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이미지메이킹 또는 이미지컨설팅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직업군에 대한 수요도 늘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