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태호 리조트피플 대표 "비효율적인 백화점 공간 공략해 프리미엄 웰니스 공간으로 변화"
[인터뷰] 김태호 리조트피플 대표 "비효율적인 백화점 공간 공략해 프리미엄 웰니스 공간으로 변화"
  • 정아름 기자
  • 승인 2024.05.2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정아름 기자 = 최근 MZ세대의 놀이터로 불리는 팝업의 성지 ‘성수동’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노후 건축물과 폐공장이 즐비한 도시재생사업 구역이었다. 과거 창고와 공장을 개조해 색다른 카페, 식당, 전시 및 예술 공연 장소로 개조되며 새롭게 재탄생해 힙스터들이 북적이는 공간이 되었다. 이러한 변화의 열풍은 운동 동간에도 이어졌다.

획일화된 운동 공간을 벗어나 리조트 형태의 휴식 공간을 제공하여 운동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기업, 운동 공간 브랜딩 전문가 리조트피플(RESORT PEOPLE) 김태호 대표를 만나보자. 

리조트휘트니스 롯데백화점 일산점의 공사 현장 방문
리조트휘트니스 롯데백화점 일산점의 공사 현장 방문

Q. 리조트피플은 어떤 기업인가?  

리조트피플은 온전한 힐링이라는 가치를 담아 도심 속 피트니스센터에서도 바쁜 현대인들이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여 운동과 휴식을 결합한 복합문화공간을 만들어 가는 기업이다. 
우리가 해외나 국내의 휴양지 리조트에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책을 읽으며 한시적으로 그 공간에서 머무르면서 느끼는 진정한 휴식의 감정을 도심 속에서도 경험할 수 있도록 공간 연출 요소와 특성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운동 공간에 있는 동안 고객들이 감성적 요소를 만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다. 

Q. 각 지점을 오픈할 때마다 독특한 분위기와 테마를 고려해 공간 디자인하는 이유는? 

저희 리조트피플은 “재미있게 운동하거나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이라는 슬로건으로 단순한 운동 공간을 넘어 고객에게 편안한 휴식과 활력을 선사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입점하는 지역과 장소에 대한 깊은 이해와 분석을 통해 공간을 조성하고 있다. 

공간 디자인이 통일성 없다는 일부 비판에 대해, 매번 주어지는 그릇이 다른데 같은 음식을 담으면 재미없지 않을까? 시간이 흐를수록 기업과 브랜드도 성장하듯 리조트피플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며 기존의 룰을 탈피한 공간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Q. 리조트피플이 공간 디자인에 반영하는 핵심요소는 무엇인가? 

공간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평소에도 사람들이 줄을 서는 공간은 무엇이 다를까 공간의 매력을 관찰하는 걸 좋아한다. 국내외 운동 공간을 직접 방문해 그 유형을 분류하고 각 공간의 구성과 구조를 면밀하게 살펴보는 편이다. 

저는 엘리트 복싱 선수 출신이라 격렬하고 재미있게 운동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반대로 누워서 편안하게 쉬며 사색하는 것 또한 즐긴다. 아무래도 이러한 다양한 경험들이 공간을 디자인할 때 자연스럽게 반영되는 것 같다. 

격렬한 운동과 편안한 휴식 사이의 조화로운 균형을 찾아, 공간 곳곳에 화려함과 에너지를 줄 수 있는 강렬한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한다. 동시에 자연과 예술품을 활용하여 휴양지의 리조트와 같은 평온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고객이 온전히 운동에 집중할 수 있게 하면서 깊은 사색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 디자인이 핵심 요소라고 생각한다. 

Q. 운동 공간의 디자인이 고객들의 운동 습관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공간 디자인 요소가 심리적, 신체적 반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절하게 설계된 운동 공간은 운동을 더욱 즐겁고 효과적으로 만들어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공간의 색상과 조명은 사람의 기분과 에너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공간의 구성과 배치는 운동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입점 지역이 확정되면 지역 점포의 특수성을 이해하며 고객의 페르소나를 만들어 고객 여정을 수도 없이 설계한다. 

이번에 입점한 롯데백화점 일산점의 리조트 휘트니스는 ‘휴양지의 낮과 밤’이라는 컨셉으로 고객들은 백화점에 편리하게 주차 후, 10층에 위치한 피트니스센터에서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9층으로 내려가는 동선에는 휴양지의 밤을 연상시키는 화려한 스테인글라스와 미디어 아트가 조화를 이루며, 때로는 영화나 뮤직비디오가 상영되고, DJ가 라이브 음악을 선보이는 등, 프리웨이트와 함께 다양한 인터랙티브 수업을 즐길 수 있다. 

휴양지의 낮처럼 평온한 공간에서는 건강한 디저트와 음료를 제공하는 카페가 마련되어 있으며, 친구들과 재미있게 경주할 수 있는 메타버스 사이클 게임과 하이엔드 퍼스널 트레이닝 공간을 갖추고 있다. 운동 후에는 샤워실과 건식, 습식 사우나에서 창밖을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샤워 후에는 백화점에서 친구들과 만나 쇼핑이나 식사를 즐길 수도 있다. 

Q. 주로 백화점에 확장을 집중하고 있는데 목표는 무엇인가?

지난해 PRE-A투자로 30억 원 상당의 투자를 유치하였고, 올해도 80억 이상을 목표로 SERIES-A 라운드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리조트피플은 백화점 내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있는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다. 이러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코칭과 맞춤형 헬스케어 기술을 도입하여 ‘웰니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5년 내에 수도권 백화점에 20개가 넘는 리조트피플의 공간을 설립할 계획이며, 각 점포는 디지털 코칭, 헬스케어 서비스 및 건강 관련 상품을 제공하는 통합 건강 솔루션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최종 목표는 피트니스 업계에서 최초로 상장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다. 앞으로 리조트피플이 글로벌 웰니스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