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취준생이 꼽은 ESG 실천 기업 1위는?
Z세대 취준생이 꼽은 ESG 실천 기업 1위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6.0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진학사 캐치)
(자료=진학사 캐치)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Z세대가 꼽은 ESG 실천 기업 1위는 삼성으로 나타났다.

진학사 캐치는 Z세대 1518명을 대상으로 'ESG와 지원 여부'에 관해 조사한 결과 77% 비중이 '기업의 ESG 실천 여부가 지원에 영향을 미친'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라고 답한 경우는 23%에 불과했다.

기업 지원 시 ESG 실천 여부를 고려하는 이유로는, ‘올바른 기업일 것 같아서’가 49%로 가장 높았다. 이어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 같아서’가 27%, ‘내가 추구하는 가치관과 맞아서’가 11%를 차지했다. 이외에 △자부심 갖고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8%) △복지 등 근무 환경이 좋을 것 같아서(5%) 등의 의견도 있었다.

Z세대의 ESG 인식 수준도 한층 높아진 것으로 파악된다. 이번 조사에서 ‘ESG 의미를 알고 있다’라고 답한 비중은 79%로, 2022년 동일 설문 응답 대비 24%p 증가한 수치였다. 이 중 ‘의미를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알고 있다’고 답한 비중도 42%를 차지했다.

의 의미를 인지하고 있는 인원을 대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ESG 요소에 대해서도 물어봤다. 그 결과, ‘E(환경)’을 선택한 비중이 49%로 가장 높았다. 이어서 ‘G(지배구조)’가 28%, ‘S(사회)’가 23%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한편, Z세대가 꼽은 ‘ESG 실천 1위 기업(2024년 국내 재계 상위 기업 대상, 복수 응답)’으로는 ‘삼성(40%)’이 선정됐다. 이어서 SK가 24% 비중으로 2위를 차지했고, LG가 16%로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현대자동차(14%) △포스코(9%) △한화(7%) △농협(7%) 순으로 나타났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문장은 “Z세대에게 ESG는 소비를 넘어 취업할 기업을 선택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특히, Z세대는 ESG 실천 기업은 바람직하며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파악된다”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