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스마일라식 시력교정수술, 최적의 시기는 언제일까?
[의학칼럼] 스마일라식 시력교정수술, 최적의 시기는 언제일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6.0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현대 사회에서 기술의 발달과 생활 방식의 변화는 우리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켰지만 동시에 안구 건강에 대한 위협 노출도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 장시간 PC 사용 등 과거와 많이 달라진 생활 방식은 현대인들의 안구 건강을 빠르게 악화시키고 있으며, 그로 인해 연령 불문하고 다양한 연령대에서 안구 건강 향상을 희망하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근시와 난시 교정을 위한 레이저 시력교정술 중 하나로, 최소한의 절개로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라섹, 라식 이후 등장한 최신 3세대 시력교정술이다. 라섹과 라식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시술로써 2mm 최소 절개창을 통해 렌티큘을 제거해 안전성을 높이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이들이 스마일라식을 희망하지만 수술에 앞서 환자의 나이나 안구 컨디션 등에 따라 시술 방식이 달라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하고 있다.

스마일라식 시술의 적정 나이와 시기, 그리고 연령대별 주의사항을 살펴보겠다.

(사진=JW안과 최정원 대표원장)
(사진=JW안과 최정원 대표원장)

10대의 경우는 아직 눈이 완전히 성숙하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에 근시와 난시가 계속해서 변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특히 각막 두께와 눈 건강 상태가 중요한데, 10대에는 각막 두께가 충분히 두껍지 않거나 눈 건강이 최적의 상태가 아닐 수 있다.

때문에 스마일라식을 고민하고 있다면 정기적으로 안과를 방문해 눈의 상태와 근시 변화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선행해야 한다. 따라서 만 18세 이후의 시술을 권장하고 있다.

20대의 경우 가장 이상적인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눈의 성장이 완료된다.

특히 학업이나 직장 생활 등에서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싶은 시기이기 때문에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20대들의 스마일라식을 선택하고 있다.

20대도 마찬가지로 수술 전 정확한 검진을 통해 각막 두께와 눈의 상태 확인이 선행되어야 하며, 최근 1년간 시력 변화가 거의 없을 때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스마일라식 시술이 상대적으로 회복이 빠르고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많은 사회 활동을 필요로 하는 20대 연령대에게 가장 최적화라고 말할 수 있다.

30대의 경우 시력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자녀 양육 및 직장 생활 등에서 시력 교정을 통해 편리함을 얻고자 하는 수요가 높다.

(사진=JW안과 최정원 대표원장)
(사진=JW안과 최정원 대표원장)

스마일라식 시술을 고민하고 있다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전 건강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고, 당뇨병 등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필수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안구 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수술 후 안구 건강 관리에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

40대 이후의 경우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시기다. 일반적으로 40대 이후에는 노안이 발생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근거리 시력이 점차 나빠지는 현상이다.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 안구 관련 질환의 발병률이 증가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때문에 노안 교정과 함께 스마일라식을 고려할 수 있으며,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 다른 안구 질환이 있는지 사전에 검진을 진행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서 회복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회복이 가능한 스마일라식은 40대 이후 연령대에게도 적합하며, 활동적이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큰 연령대인 만큼 시력 교정을 통해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이같이 스마일라식은 각 연령대에 따라 다양한 이유로 권장될 수 있다. 10대 후반부터 30대까지는 시력 안정화와 생활의 편리성을 위해, 40대 이후에는 노안 대비와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해 고려할 수 있다.

다만 모든 연령대를 포함해 수술에 앞서 검진을 통해 본인의 눈 상태를 알아보고 철저히 점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수술 이후에도 회복 기간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며, 지속적인 정기 검진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안구 건강 향상을 위한 지름길이다.

 

<글/도움 : JW(제이더블유)안과 최정원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