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매일유업은 알리바바 그룹의 헬스케어 자회사 '알리건강' 임직원을 초청해 특수분유 생산라인과 식품안전시스템 견학, 중국 내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영상제작 촬영을 지원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공장견학은 올해 매일유업과 알리건강이 맺은 선천성 대사질환자용 조제식품(특수분유)의 중국 시장 공급·자선사업 파트너십 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견학에 참가한 알리건강 임직원은 중국의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을 위한 사회공헌 프로젝트의 총괄 책임자와 실무 관계자들로 구성됐다.
지난 달 17일부터 19일까지 매일유업의 아산공장 및 평택공장을 방문해 특수분유 생산시설과 생산라인, 식품안전을 위한 관리체계 등을 견학했다.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은 국내에서는 5만 명 중 1명 꼴로 앓고 있는 희귀질환으로 체내에 단백질, 탄수화물 등 필수 영양소를 분해하는 특정 효소가 부족하거나 만들어지지 않는 유전대사 질환이다.
매일유업은 1999년부터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을 위한 특수분유 8종 12개를 제조·공급하고 있다. 매년 2회 특수분유 생산을 위해 일반분유 생산을 열흘 간 중단한다.
이번 공장 투어에서 촬영한 영상은 중국 내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대를 위해 진행하는 공익 캠페인의 홍보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알리건강 관계자들이 공장 견학을 통해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을 위한 특수분유 생산 시설과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는 식품안전시스템을 직접 살펴봤다"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매일유업만의 특수분유 제조에 대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검증하고, 제품 신뢰도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