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사이트 캐치 “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외 공기업·공공기관 직무 경험 쌓을 수 있는 인턴 채용 열려”
취업정보사이트 캐치 “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외 공기업·공공기관 직무 경험 쌓을 수 있는 인턴 채용 열려”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0.11.30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 캐치가 공개한 11월 5주차 공공기관, 공기업 인턴 채용 소식 모음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겨울방학을 앞두고 공기업, 공공기관도 인턴 채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30일 취업정보사이트 캐치의 주요 공공기관 인턴 채용 공고에 따르면 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세종학당재단, 안전성평가연구소,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이 인턴 인재를 모집 중이다.

기업은행이 ‘체험형 청년인턴’을 모집한다. 이번 체험형 인턴은 2021년 1월 27일부터 3월 5일까지로 약 6주 동안 운영된다. 모집 분야는 일반과 디지털로 일반직 인턴은 전국 영업점 및 본부에서 전반적인 은행 업무를 지원하게 되며 디지털 인재는 디지털/IT 유관부서에서 관련 사업 운영을 지원하게 된다. 자격 요건에 학력 및 전공에 따른 응시자격 제한은 없지만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는 연령 제한이 있다. 전형 과정은 서류전형, 실기시험, 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되며, 접수 기간은 12월 10일 오후 2시까지이다.

예금보험공사는 ‘22기 동계 대학생인턴’을 채용한다. 채용 분야는 일반행정, 해외제도 리서치 등으로 대학교 2~4학년생이거나 석사 1~2학년생일 경우 지원 가능하다. 근무 기간은 2021년 1월 6일부터 2021년 2월 24일까지로 7주 동안 진행된다. 인턴으로 선발되더라도 정규직 전환에 대한 혜택은 없지만 인턴 종료 시 우수인턴으로 선발된 자에 한해 인턴 기간 종료 시점 기준 2년 이내에 공사 신입직원 지원 시 저류전형에 혜택을 부여한다. 전형절차는 서류,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접수 기간은 12월 7일까지다.

세종학당재단은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을 실시한다. 인턴은 재단 경영 및 사업 행정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세종학당재단 체험형 인턴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임용일 기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여야 하고 이 전에 세종학당재단 청년인턴 경험이 없어야 한다. 또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이 있을 경우 서류심사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근무지는 서울 서초구이며 12월 말부터 2021년 6월 30일까지 근무하게 된다. 체험형 청년인턴 계약 기간 만료 후 또는 재직 중 재단 신입직원 공채가 있을 경우, 응시하는 1회에 한하여 서류심사 면제의 혜택이 있다. 전형 과정은 서류심사와 최종면접 두 단계로 진행되며 접수 기간은 12월 9일까지이다.

안전성평가연구소는 ‘2021년 1차 체험형인턴’을 모집하고 있다. 모집 분야는 전북병리연구(정읍), 전북신뢰성보증(정읍), 장기독성연구(대전), 독성병리연구(대전), 대전신뢰성보증(대전), 중소기업협력(대전), 문화홍보(대전), 산업지원(대전), 글로벌협력(대전), 인재개발(대전), 재무회계(대전), 총무구매(대전) 등이다. 응시자격은 청년고용촉진 특별법 시행령에 따라 만 34세 이사의 청년만 지원 가능하다. 또한 석사 이하 학위 취득 후 근무경력이 없거나 6개월 미만이어야 하며 2021년 2월 졸업예정자는 지원이 불가하다. 전형 절차는 서류심사와 면접심사 두 단계로 서류 접수 기간은 12월 10일까지이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는 ‘2020년 체험형 청년인턴’을 모집 중이다. 청년인턴은 계약 기간 5개월 동안 사무보조 및 서류관리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응시 자격에는 학력, 연령, 전공의 제한이 없지만 이전에 중앙회 청년인턴 경험이 있으면 안 된다. 인턴 기간 취업박람회 참석을 지원해주며 추후 정규직 채용절차에서 우대해준다. 전형 절차는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전형, 3차 신체검사로 진행되며 서류전형에서 합격 인원의 3배수를 선정한다. 원서 접수 기간은 12월 3일까지이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2020년 제2차 청년인턴’을 채용한다. 일반경쟁에서 29명을 모집하며 자격 요건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 또는 졸업예정자, 대학교를 재학(휴학생 포함) 중이거나 졸업한 사람 등이다. 전형 절차는 서류 전형과 면접 전형으로 진행된다. 청년인턴을 수료하면 인턴 경력증명서를 발급해주고 정규직 채용 시 필기전형에서 가점을 준다. 원서 접수 방법은 전자우편이나 방문 또는 등기우편 접수를 이용해야 한다. 12월 3일 오후 5시 전까지 도착해야 접수가 인정된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021년 신입(채용형 인턴)’을 모집한다. 총 67명을 모집하며 모집 직군은 5급 행정과 5급 기술, 7급 사무 등이다. 5급 신입 모집직무는 공사가 제시한 어학 자격 기준 점수를 넘어야 지원 가능하다. 각각 기준 점수는 토익 650점, 토익스피킹 110점, 텝스 520점, 토플 74점, 오픽 IM1, JPT 650, JLPT N2, 신HSK 4급 등이다. 전형일정은 서류전형, 필기전형, 1차 직무수행 면접, 2차 직업기초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신입의 경우 인턴 기간 3개월 동안 업무수행평가를 통해 90% 이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지원 기한은 12월 8일까지이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소장은 “공공기관 인턴은 2개월 미만의 단기부터 5개월이 넘어가는 장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운영된다”며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을 지망하는 취준생이라면 희망 기관 또는 유사 기관 인턴을 통해 직무 경험부터 업계 생태계를 미리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