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가성비’ 시대 맛, 가격 모두 만족시킨 외식 프랜차이즈
대세는 ‘가성비’ 시대 맛, 가격 모두 만족시킨 외식 프랜차이즈
  • 김진호 기자
  • 승인 2020.12.15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진호 기자 =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프랜차이즈를 살펴보면 ‘가성비를 중점으로 한 브랜드가 대다수다. 가성비의 정확한 뜻은 ‘가격대비 성능’이다.

인기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더본코리아의 백종원 대표는 어느 인터뷰 내용 중 "장사꾼은 일단은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 가성비 가성비 그러는데 이게 출발점이 어떻게 하면 좀더 쉽게 돈을 벌까하는 고민에서 시작된 것이다. 쌈밥 가격을 낮추고 그랬더니 다들 좋은 시각으로 보더라. 좋은 의도로 포장해서 말을 뱉었는데, 나중에는 거기에 사명감이 느껴지고 내 태도를 거기에 맞추는 선순환을 맛봤다." 고 전했다.

최근 외식업계의 가격 인상이 줄을 잇고 있지만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가격을 낮추라고 하면 지금도 임대료가 비싼데 배부른 소리 하지 말라고 하는데 결국은 악순환이 반복되는 방향"이라며 "경기가 안 좋을 때 식당이 힘든 건 소비자들이 비싼 음식부터 주머니를 닫기 때문"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외식업이 발달한 미국이나 일본 등은 임대료나 인건비가 우리보다 훨씬 높은 데도 3000~4000원대로 먹을 수 있는 외식 매장이 많다"고 강조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창업시장에 수많은 프렌차이즈가 있지만 결론적으로 살아남는 곳은 ‘가성비’를 갖춘 곳이다.

그래서 대한민국 창업율 1위인 피자, 치킨을 판매하고 있는 유명 브랜드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 및 창업경영 신문에서 발표한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 2019’의 정보를 토대로 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익성 점수를 확인해 보았다.

표와 같이 피자, 치킨 부분에서 피자나라치킨공주(리치빔) 업체가 1위를 차지하였고, 뒤를 이어 교촌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알볼로, 도미노피자, 7번가 피자, BBQ, 굽네치킨, 파파존스 순으로 순위를 차지하였다.

인터뷰 마지막으로 백종원 대표는 "눈높이에 맞춰서 일자리를 만드는 게 중요하고, 눈높이를 낮추더라도 항상 일할 수 있는 곳에서 하는 게 더 중요할 수 있다"며, 자영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두세 번 생각해보고 경쟁력을 가지고 진입해야 한다고 재차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