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투자기술 순환매매의 기본
[칼럼] 투자기술 순환매매의 기본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1.15 18: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주식 순환매매란 범위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지만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순환매매는 특정 업종 전체에 거래가 활발해졌을 때, 그 업종 안에서 상위 섹터로 수익실현을 한 후 하위 섹터로 순환시켜 수익실현을 하는 매매기법이다.

순환매매에 접근할 때 중요하게 체크 해야 될 부분이 기본적으로 어떤 부분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첫 번째, 주도 섹터 및 하위 섹터

일단 순환매매에 접근하려면 테마별 종목정리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반도체라는 큰 테마 안에서 OLED 관련 테마, MLCC 관련 테마, 필수반도체 관련 테마 등 큰 섹터에서 하위 섹터가 어떤 종목들인지 기본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

테마별 종목정리가 어느 정도 기반이 갖춰졌다고 한다면 그 테마에서 대장주를 찾아야 한다. 특정 테마 수급 타이밍에 맞게 대장주를 잡아 매매하게 된다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대장주가 이미 시세가 올라갔다고 해도 하위섹터가 대장주가 상승한 이후에 오르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테마별 대장주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두 번째, 지수와 시장의 이해

지수와 시장의 현 상황을 잘 분석했다면 순환매매기법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주식시장에서 수익실현 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주목받는 섹터가 어떤 섹터인지 그리고 지수가 어떤 주도 섹터로 인해서 상승하고 하락하는지 정도는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주식시장도 시기마다 유행이 있다. 예를 들면 2020년 초반에 지수가 하락하면 방산테마, 자원(미·중 갈등, 금) 관련 테마가 거의 공식처럼 상승했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듯이 현 시장 움직임이 어떤 방향성을 가졌는지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 세 번째, 섹터에서의 종목 선별

특정 섹터에 수급이 들어와 대장주가 상승하였을 때, 섹터 안에서 대장주와 같이 상승하는 종목이 있고, 대장주가 상승하고 난 후 다음 주자로 상승하는 종목이 있다. 순환매매기법의 경우 대장주가 상승하고 다음 주자로 상승하는 종목을 차례로 잡아서 수익실현을 하는 매매기법을 바람직한 순환매매 기법으로 보고 있지만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항상 계획대로 되지는 않기 때문에 대장주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거래가 활발한 시점에서 집중도를 높여 파악해야 하며 해당 섹터가 어떤 이슈로 올라가고, 순환매매를 할 정도로 크게 수혜를 받고 있는지 전체적으로 분석한 후에 순환매매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장주 이후에 다음 주자로 오르는 종목들을 선별하는 기준의 경우 가장 기본적으로 봐야되는 부분이 주가 대비 거래량으로 판단하고 그 이후에는 실시간 수급현황으로 판단하는 방법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김민혁 애널리스트
사진_김민혁 애널리스트

▶ 순환매매 장점과 단점 ◀

순환매매의 장점은 한 섹터로 단기간에 수익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가 충분할 경우 종목에 대한 대응이 어렵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의 경우 한 섹터가 전체적으로 상승할 경우 들어오는 수급이 크기 때문에 섹터 상승 가능성 혹은 재료가 단기적으로 사라졌을 때 상승했던 시세 만큼 빠른 급락이 오는 경우가 있으며, 섹터 상승의 경우 지수하락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변수에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글/도움 : F&S투자그룹 김민혁 애널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냥냥 2021-02-23 21:02:22
잘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