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포스트] 신희범 기자 = 모바일 산업의 발전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비대면) 산업 시장이 활발해짐에 따라 오프라인상에서의 만남 활동을 이어가기 보다는 온라인에서 만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해마다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만남은 주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이루어 지는데, 특히 반디캠, 페이스북, 즐톡, 앙톡, 카카오톡오픈채팅 등 랜덤채팅어플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랜덤채팅앱은 다양한 익명의 상대와 임의로 매칭되어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 때문에 청소년부터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악용한 범죄 사례도 크게 증가하였는데, 특히 영상녹화사기라고 불리는 범죄 유형이 많은 피해자를 낳고 있어 사회적으로 큰 골치이다.
영상녹화사기의 대표적인 수법으로는 범죄조직이 여성을 가장하거나 실제 여성조직원을 통해 남성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해 접근하고 신체 일부를 노출시키게 만든 뒤 이를 녹화하여 확보한 영상물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한 뒤 금품을 요구하는 수법이다.
이에 대해, IT 보안 업체 ‘퍼블소프트’는 해당 업체만의 PB EndPoint 기술을 활용한 대응방법과 휴대폰해킹 대처, 사기, 유출, 유포, 협박 등에 대한 예방법을 알려 왔다.
‘퍼블소프트’의 관계자는 “영상녹화사기(영통 유출, 영통 유포, 영통 사기, 영통 유출, 영통 해킹) 피해자들은 신중하지 못하게 대응해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라며 “빠른 시간 내에 전문가를 찾아 대처하여야 피해를 입지 않고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당사는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으며, 핸드폰 문자 사기, 유출, 협박, 녹화 등에 당한 피해자의 대응을 돕고 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