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중소기업 온라인 판로지원으로 마케팅 강화
경북도, 중소기업 온라인 판로지원으로 마케팅 강화
  • 구웅 기자
  • 승인 2021.02.17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지자체 최초로 실시한 경북세일페스타, 올해 연중 실시
롯데ON, SSG 추가로 온라인 채널 확대, 참여기업 5,000개사 모집

[잡포스트] 구웅 기자 = 16일 경상북도는 지난해 2월 코로나19로 지역상권이 오프라인 매출급감과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상황에서 소비 트렌드가 비대면 소비로 전환되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2020년 5월 지자체 최초로 온라인으로 ‘경북세일페스타’ 기획전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도내 중소기업 제품 59개 입점을 시작으로 국내 5개 대형 온라인 쇼핑몰 쿠팡, 위메프, 티몬, 우체국쇼핑, 공영쇼핑에 입점품평회를 거쳐 12월말까지 중소기업 입점을 지원하였고, 온라인 전자 상거래 시장이 급성장 하며 작년 경북세일페스타는 2,364개 기업이 참여 1,996억 원 판매 매출을 달성하였다. 이는 경북도 대표 온라인 채널 사이소 전년도 매출 164억 원과 비교하였을 때 상당한 매출규모로 이 성과는 행정안전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적극행정 비대면 대응 수범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지난해 경북세일페스타의 운영성과를 분석해보면 매출 TOP10기업은  105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물티슈 제조업체인 ㈜순수코리아를 비롯하여, 한우리영농조합법인(사과) 52억원, 하모니데코(침구) 47억원, 대구농산 강동지점(곡물) 36억원, 웨스트윙(이유식) 23억원, 오케에프(음료) 22억원, 주식회사 키즈마루(커피) 18억원, 드림제지(물티슈) 18억원, 오가닉K(세탁조클리너) 17억원, 농협경제지주(주)(사과) 1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부터 경북도에서는 경북형 뉴딜사업으로 채택하여 경북 중소기업의 온라인 입점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맞춤형 기업지원 시스템으로 경북세일페스타를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온라인 입점에 관한 원스톱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온라인 입점을 희망하는 도내 중소기업을 2월부터 연중 공모하여, 온라인 입점 사전교육을 통해 온라인 입점절차 이해와 경북 셀러 마케팅교육을 실시하고, 민간유통MD상담 지원과 온라인 입점을 위한 GB런칭을 통해 입점기업을 선정,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지원, HIT상품 개발, 상품개선 및 수익률 컨설팅, 프로모션 홍보 등이 사업신청과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연중으로 경북의 시책, 명소, 특산물 체험단 컨텐츠 생성으로 경북세일페스타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제품 홍보 및 상품구매로 연동시킬‘일당백 꿀알바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인지율 및 참여도를 제고하는 등 경북세일페스타를 경북의 대표 온라인 콘텐츠로 부각시킬 예정이다.

경북세일페스타는 올해는 2개 채널(롯데ON, SSG 추가 예정)을 추가하여, 온라인 유통플랫폼 7개 채널에 입점을 지원하며, 채널별 참여기업도 연중 모집한다. 연중 테마별, 채널별 제품을 기획 구성하여 기획전으로 추진, 메인화면과 검색 광고 노출 등 유입경로 강화와 효과적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쿠팡 등과 협업하여 제품품평회를 거쳐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 상품을 선정하고 제품마케팅, 판매, AS 등을 온라인 업체가 전담하게 되어 안정적인 마케팅 지원이 가능하여 기업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올해는 입점기업 5,000개, 판매실적 5,000억원을 목표로 경북형 세일페스타 지원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경상북도는 도내 중소기업 모두가 입점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기업, 소상공인, 청년CEO기업 등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을 다각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쟁력 있는 지역의 중소기업 제품이 만들기만 하면 팔수 있도록 경북도가 그 길을 마련하는데 최선의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경북기업의 모든 제품이 온라인에서 팔 수 있고,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경북의 제품을 쉽게 살 수 있는 경북세일페스타를 하나의 콘텐츠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