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히어링 "보청기 선택 시 브랜드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히어링 "보청기 선택 시 브랜드보다 더 중요한 것은"
  • 신희범 기자
  • 승인 2021.02.2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신희범 기자 = 보청기의 경우 내 귀를 대신 할 고가의 의료장비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그런만큼 보청기 구입시에는 음질과 가격은 물론 보청기센터의 전문성과 노하우 및 청능재활과 사후관리를 중심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국내 유통되는 보청기는 종류가 많고 기능도 다양해 선뜻 구입하기 쉽지가 않다. 이에 ‘보청기 청능 재활 전문 네트워크’ 하나히어링으로부터 보청기 제품 구입 시 고려해야 할 부분을 요령을 알아본다.

첫째, 본인의 청력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청능사가 시행하는 정밀한 청력검사를 통하여 청력의 정도와 패턴, 보청기 착용 후 효과 예측 등을 살펴봐야 한다. 청력을 평가한 결과에 따라 적합한 보청기의 종류(형태)를 알 수 있다. 국제표준 규격의 방음부스에서 순음/어음청력검사를 정확한 청력 평가를 통해 청력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둘째, 소음제거기능, 이명경감기능, TV/전화청취기능 등 본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능을 갖춘 보청기 브랜드 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평소 조용한 곳에서 생활하는지, 사회생활을 활발하게 하는지, 소음이 많은 곳에서 주로 생활하는지 등 생활환경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청기는 시끄러운 소음과 듣고자 하는 말소리를 구분하여 보다 쉽게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청취상황에 따라서 자동으로 소리 조절이 이루어지는데 작동원리와 방식에서 각 보청기 브랜드마다 차이를 보이기 때문. 보청기는 자신의 청력장애 정도와 특징에 맞추어 끼워야 하고 올바르게 조절되지 않는 보청기를 사용하면 오히려 안 하는 것보다 못할수 도 있으므로 반드시 보청기 전문가의 처방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셋째, 전문 청능사에게 피팅(Fitting)을 받아야 한다.

청력 평가 결과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한 다음 반드시 전문 청능사의 피팅(Fitting. 최적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소리를 조절하는 작업) 과정을 거쳐야 한다. 보청기를 성공적으로 착용하기 위해서는 청능사로부터 높낮이에 따른 듣기 정도, 말소리 분별력 등을 세밀하게 평가하여 나에게 맞는 최적의 보청기를 선택하여야 한다.

넷째, 보청기 구입한 후 지속적으로 청각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보청기를 착용하면 바로 잘 들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피팅과 적응 훈련 등 구입 후 청각 관리 서비스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청각 관리 서비스가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구입 후 원활하게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착용자의 거주 지역과 전문 센터와의 접근성을 고려해야 한다. 방문 출장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센터에 방문하는 것이 기본이므로 접근성을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남역에 직영점 운영중인 하나히어링은 보청기 전문센터그룹이다. 보청기 관련 20년 이상의 전문가 집단으로 청력평가와 보청기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고객의 청력상태에 맞는 적합한 제품을 상담·체험 할 수 있도록 1개월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합리적인 가격과 차별화된 서비스, 청각전문가를 모두 한 곳에서 만나 볼 수 있도록 현재 수도권에 8곳의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하나히어링 강동훈 원장은 “보청기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정확한 청력검사를 바탕으로 좋은 음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보청기 구입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며, “강남, 송파, 광명, 은평, 동작, 의정부 등 지역의 보청기 전문센터로 잘 알려진 본 센터는 전문 청능사가 직접 상담과 피팅을 진행하며, 보청기 사용에 있어서 중요한 소리조절과 청능재활 프로그램 및 청능훈련 외에도 정기적으로 보청기 청소 및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