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공황장애초기증상·히키코모리 및 만성피로 등의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공황장애초기증상·히키코모리 및 만성피로 등의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4.0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공황장애, 히키코모리 및 만성피로 등의 증상 중 원인으로 꼽히는 스트레스의 해소법을 통해 각종 심리증상의 치유를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6종 강의를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전액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간단하게 진행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총 90만원 수강료가 지원되어 최대 3과정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강의는 나이,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기초 심리학과 다양한 사례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의 진입장벽이 낮아 많은 이들이 교육원에 주목하고 있는 추세다.

무료수강 취지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남게 된 심리적인 후유증, 모임 제한으로 인한 대인관계의 단절 등 여러 증상으로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심리치유의 교육을 누구나 배울 수 있도록 사회공헌활동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스마트폰 및 PC를 이용해 온라인강의를 4~6주간 자유 수강이 가능하며,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홈페이지에서 무상 제공된다. 이는 학습 비용에 최소화되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여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해 스펙업에도 활용된다.

공황장애란 죽음에 대한 공포증, 오한 및 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보이는 공황발작의 반복적인 상태를 뜻한다. 이는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으며, 매사에 두려움을 가지는 범불안장애, 신경증(노이로제)을 동반할 수도 있다.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란 일본에서 시작되어 병적으로 집밖에 나가지 않는 사람을 일컫는다. 이는 장기간의 집안 생활로 자괴감 및 혐오감과 열등감 등이 보일 수 있으며, 감정조절장애나 분노조절장애로도 이어질 수 있기에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사회 및 여러 실패로 인한 좌절, 소심한 성격 등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문제의 접근성 관련 학습을 배워볼 수 있으며, 스트레스성공황장애 및 타인과의 두려움을 가지는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등 각종 심리증상 극복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왜곡된 인지의 변화를 심어줄 인지행동치료기법 교육으로 가족관계의 문제를 야기하는 의처증·의부증 증상을 비롯하여 망상장애(편집증)와 조현병초기증상 등의 극복에 활용된다.

삶의 원동력을 위한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의 힘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 및 조증의 조울증(양극성장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반려식물의 성장과정을 통해 강박증(강박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고,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은 당뇨·대상포진초기증상 등 심리적인 위기감을 느낀 이들에게 필요한 상담에 활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남자·여자권태기증상 극복과 함께 대인관계 형성에도 유용한 가족심리상담사와 부부심리상담사자격증, 어린이공황장애와 아기·유아자폐증상과 틱장애·ADHD증상 아동의 건전한 사회성 발달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의 각종 고민 및 외모콤플렉스 등의 거식증초기증상(섭식장애) 관련 상담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가 있다.

이 외에도 파킨슨병·알츠하이머초기증상과 치매초기증상 예방법으로 노인의 성공적인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가자격증, 임신 극초기증상 시 예민한 감정의 이해화 태교활동을 돕는 성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MBTI(엠비티아이)검사와 다양한 심리테스트 도구 활용법으로 내담자의 심치치유의 접근성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기에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전자 바우처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를 위해 전국의 일자리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문화누리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및 직장인·재직자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신청 여부와 무관하게 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