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개인투자자들 순환매를 적극 이용해야 하는 이유
[칼럼] 개인투자자들 순환매를 적극 이용해야 하는 이유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5.06 13: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최근 증시가 순환매장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순환매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나, 일명 '주린이·주태아' 분들을 위해 순환매에 대한 정의와 예시를 들어 살펴보고자 한다.

◆ 순환매 란?

증시에서 어떤 종목에 호재가 발생하여 투자자가 몰려 주가가 상승하게 될 경우 그 종목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도 주가가 상승하게 되는 것을 말하는것으로 즉, 호재가 뜬 종목에 최초로 투자한 투자자가 차익실현을 한 후 다음 투자 대상을 찾아 재투자하게 되는데 이때 일반적으로 유사한 업종이나 연관성이 있는 종목이 선정된다.

쉽게 말해 최근 【건설주】가 재건축 재개발 기대감 및 정부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을 보이면서 그와 관련된 【시멘트】→【가구】→【인테리어】 돌아가며 상승세를 보인것과, 또 【해운업】이 호황기에 들어서며 실적 기대치가 증가하고 실제로 실적이 잘 나오면서 【조선】, 【철강】 등과 같이 해운과 관련된 섹터가 돌아가면서 상승을 보이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합의에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하는걸 최근에 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한 업종에서 호재를 보이면 관련된 업종들이 모두 수급이 이동되며 상승하는 것을 순환매라고 한다.

순환매는 일정기간을 두고 순환하는 경향이 있으며 순환매 장세에서 종목만 잘 고른다면 아주 쉽게 수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도 쉽게 수익볼 수 있는 장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은 순환매 장에서 기다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수익을 볼 수 있는 상황에서도 못보는 경우가 많으며, 그 이유는 '조급함'이라고 볼 수 있는데 비슷한 섹터가 상승을 보이지만 '왜 내 종목은 안오를까?' 라는 생각에 정리 후 급등주를 따라 들어가게 되면서 손실을 보는 경우가 허다한 것이다.

지난주부터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늘면서 재유행 우려에 【진단키트】 섹터가 오르는걸 보았을 것이다. 헬스케어 장비주들이 코로나19 재유행에 상승을 시작하면서 【헬스케어】 【제약/바이오】 섹터까지 영향을 미쳤고, 오늘 【교육주】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순환매 장세가 이어졌다.

순환매 시장은 수급이 돌고 돌며 반복되는 것으로 결국 뒤늦게 따라들어가는 개인 투자자들은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순환매 장에서 우리가 지켜야할 것은 조급해하지말고 천천히 시장을 살펴보며 어떤 섹터가 상승을 이어갔는지를 보는것이며, 그러면서 순환매 섹터가 정해진다면 관련된 섹터도 찾아봐야 하는 것이다.

【해운】으로 시작한 순환매 시장 【코로나19】 섹터까지 왔으니, 조정을 받은 【해운】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그에 뒷받침되는 것은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고 조만간 실적시즌이 도래한다는 것이 증거가 될 수 있다.

서연우 애널리스트
서연우 애널리스트

순환매 시장에서 우리가 취해야하는 포지션은 시장의 수급 이동에 맞게 종목을 회전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수익을 볼 수 있는 것이고, 한발짝 뒤쳐진다면 수익이 아닌 손실을 보는 것이다.

순환매 시장은 적극적인 포지션을 취해야하는 시장으로 절대 소극적으로 움직인다면 남들보다 뒤쳐질 수밖에 없다.

순환매 시장이 오래 지속되지 않고 순환매 시장을 잘 알고있다면 가장 쉽게 수익을 볼 수 있는 시장이라는 것을 알겠지만, 일명 '주린이' '주태아' 분들은 순환매 시장에서 뒤늦은 대응으로 인한 손실이 생기게 되는데 시장만 잘 체크한다면 이보다 쉽게 수익실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때문에 케이스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개인투자자들이 순환매 시장을 잘만 활용한다면, 기대 이상의 수익의 실현할 수 있을것이다.

<글/도움 : F&S투자그룹 서연우 애널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o 2021-05-06 20:14:53
앗싸 1빠

좋은세상만들기 2021-05-10 19:29:05
잘봤습니다. 순환매만 잘 연구해도 도움이 많이 될듯 합니다.

소년의꿈 2021-05-28 17:00:0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