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리플리증후군·편집증증상에 대한 플라시보효과 치유법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리플리증후군·편집증증상에 대한 플라시보효과 치유법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5.1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평생교육원은 망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리플리증후군, 편집증 등의 인격·정신장애증상에 관련하여 선의의 거짓말로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치유를 돕는 플라시보효과 상담기법을 배우는 긍정심리상담사 과정과 함께 58종 심리상담사자격증의 인터넷강의를 선착순 300명의 수강신청 학습자에 한해 무료수강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5월 한시적으로 진행 중인 해당 이벤트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강희망하는 과정을 3개까지 접수할 경우 최대 90만원의 온라인수강료 전액이 면제되며 강의에 필요한 교재와 추후 인터넷시험에 필요한 예상문제 또한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무료수강 학습자는 금전적 부담없이 자기계발로 향하는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온라인강의는 과정 별로 각각 4~6주의 교육일정과 강의 당 30분 정도 소요되는 15~25개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며 “온라인무료수강 이후 학습자는 선택에 따른 시험응시와 자격취득이 가능하며 자격취득을 희망할 경우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리플리증후군’은 미국 소설가 퍼트리샤 하이스미스가 지은 ‘재능있는 리플리 씨’ 소설의 주인공 ‘리플리’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현실 세계를 부정하고 망상이 심해짐에 따라 허구의 세계를 진실로 믿고 이로 인한 상습적인 거짓말과 행동을 일삼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말하며 깊은 몰입으로 인해 자기 자신의 거짓말을 거짓이 아닌 실제 진실로 믿게 된다.

‘편집증’은 망상장애의 옛 이름으로 심각한 걱정이나 두려움으로 자신이 주변으로부터 피해를 받을 것이라는 병리적인 의심을 고집하는 이상심리학적 상태를 일컫는다. 배우자가 바람을 피운다고 의심하는 의처증, 의부증 증상이나 최근에는 누군가 자신에게 코로나바이러스 등을 감염시키려 한다거나 스토커처럼 모르는 사람이 자신을 미행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포함되며 현실성 있는 피해망상으로 인해 조현병 등의 정신분열증과는 다르게 구분되고 있다.

리플리증후군과 편집증은 실제 현실을 부정한다는 것으로 증상이 발현될 수 있다. 이에 심리학적 접근기법 중 위처럼 ‘거짓’을 설명하나 여기에 ‘긍정’을 포함하는 ‘플라시보효과’(효과 없는 가짜 약이나 치료법으로 내담자를 속였으나 긍정적인 믿음으로 인해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기법 등이 치료에 활용되기도 하며 긍정심리상담사 과정은 관련 내용을 교육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긍정심리상담사 과정은 긍정심리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격강점이론과 긍정정서 및 행복이론을 바탕으로 긍정심리상담 방법과 절차에 따라 개인의 주관적인 행복실현을 돕고, 나아가 가족과 학교·직장·지역사회 등 조직의 건강한 발전을 도모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플라시보 외 피그말리온효과, 나비효과 등의 기법을 교육한다.

학습자는 긍정심리상담사 외에도 각종 심리상담기법을 교육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배울 수 있다. 리플리증후군을 포함한 각 종 증후군과 허언증 등의 망상장애치유에 관련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강박증·대인기피증 등의 공황장애 증상의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화병 및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충동장애에 대한 적절한 해결법을 찾는 분노조절상담사, 식물 원예활동을 매개로 심신치유 및 사회·정서적 성장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가 있다.

이 외에도 아동학대 등의 가정폭력과 부부싸움·이혼위기 등의 가족문제 해결법을 통해 화목한 가정을 도모하는 가족 및 부부심리상담사, 콜라주·점토 등과 함께 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한 미술치료기법 교육으로 아동에서 노인까지의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노인성 치매초기증상과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의 치유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교육 중이다.

심리상담사 과정은 아니지만 현재 아동복지센터나 특수학교 등에서 심리치료를 위해 해당 교육을 활용하는 지도사 과정 또한 운영 중에 있다. 자폐증·난독증증상을 보일 경우 집중력 높이는 법 등을 교육하는 언어발달지도사, 특수교육이론을 바탕으로 장애인활동보조인교육에 활용 가능한 특수아동지도사, 아동청소년의 ADHD·아스퍼거증후군·경계성지능장애 등에 대한 영역과 치유방법을 알아보는 발달평가지도사자격증 과정 또한 운영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58종 무료수강 자격증종류는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