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공황장애와 자괴감증상으로 인한 히키코모리 등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공황장애와 자괴감증상으로 인한 히키코모리 등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5.1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 평생교육원에서는 대표적 불안장애증상인 공황장애와 사람 간의 갈등 등으로 인해 자괴감에 빠질 경우 스스로 숨어버려 히키코모리 등의 증상을 보이는 내담자의 일상생활 복귀를 돕는 전문가 등을 양성하고자 각종 상담기법을 교육하는 58종 심리상담사자격증에 대한 온라인교육을 무료수강으로 들을 수 있도록 이벤트를 제공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장기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어 매 월 2개 이상의 신규과정이 개설되고 있으며 학습자는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본인이 희망하는 최대 3과정의 수강료 90만원을 바로 지원받을 수 있다. 최종 합격 시 타 과정에 대한 추가지원 혜택이 2차로 부여된다.

PC, 모바일 기기를 통한 100% 온라인교육과정이며 각 4~6주의 일정이 진행된다. 수강생은 수강기간 내 인터넷을 통한 자격취득 시험응시가 가능하며 최종 합격 시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증 발급의 기회가 부여된다.

공황장애는 사전 예고 없이 알 수 없는 불안감이 엄습하는 불안장애증상의 일종이다. 공황장애초기증상의 시기엔 가슴 두근거림을 시작으로 내적인 트라우마나 노이로제, 우울증초기증상과 같은 심리적 압박감을 동반할 수 있어 상담을 통한 심신안정을 권장하며 자괴감, 열등감, 피해의식에 빠지지 않도록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익히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자괴감의 사전적 의미는 스스로를 부끄러워하는 마음이다. 비슷한 의미로는 자격지심, 죄책감 등이 있으며 증상이 깊어지면 사회성이 결여되고 이로 인해 히키코모리의 주 증상인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과 우울증까지 나타날 수 있다. 자괴감과 낯가림이 있다면 상담사와의 대화를 통해 사고와 인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인지행동치료 등을 통한 치료법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관련 자격증으로는 자괴감으로 인한 트라우마, PTSD 등에 대한 사례와 자가진단테스트 기법을 교육하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및 행복한 웰빙을 목적으로 한 긍정심리학인 피그말리온효과·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 상담기법을 배우는 긍정심리상담사, 긍정적 동기부여를 통해 스스로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또한 업무적 스트레스 해소법과 우울증·번아웃증후군 해결을 도와 건강한 워라밸 형성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 강박증·대인기피증 등 공황장애 증상의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공동목표에 대한 조직구성과 인간관계를 만들어 업무의 자기개발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화병·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충동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분노조절상담사 과정이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심리증상 관련 교육을 무료수강 지원 중이다. 기초심리학 관련 검사도구인 MBTI검사 및 애니어그램테스트와 MMPI 등을 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자폐증·난독증증상에 대해 집중력 높이는 법 등을 교육하는 언어발달지도사, 노인성 치매초기증상과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의 치유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추천자격증으로 권장되고 있다.

추가로 콜라주·점토 등과 함께 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한 미술치료기법 교육으로 아동에서 노인까지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엄마표 미술놀이와 모래놀이세트 등을 통한 놀이치료기법을 교육하는 놀이심리상담사, ASMR 등의 백색소음을 통해 불면증·우울증 등 심리증상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 식물 원예활동을 매개로 심신치유 및 사회·정서적 성장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 등이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전 과정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자격증취득자는 다양한 시설에서 활동 또한 가능하다. 관련 기관인 아동·부부상담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의 상담시설과 데이케어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등이 있으며 YMCA, 이마트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 및 홈스쿨링, 공부방 등 방과후교육시설 운영과 취업 및 아르바이트(알바)·부업 등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이와 관련된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 일자리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수강안내는 홈페이지 내 자격증안내 란에서 샘플강의, 강의계획서와 함께 확인이 가능하며 더 자세한 상담을 희망할 경우 1:1상담게시판, 카카오톡, 대표전화문의 등을 통해 받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