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청소년 의회교실 운영...대면·비대면 혼합
서울시의회, 청소년 의회교실 운영...대면·비대면 혼합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5.1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서울특별시의회
사진제공/서울특별시의회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서울특별시의회는 오는 17일 서울고원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오는 10월까지 총 20회에 걸쳐 관내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청소년이 의회 체험을 통해 건전한 민주시민 역량을 높이고 대의민주주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서울시의회에서 매년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비대면(온라인 화상회의)과 대면(본회의장 현장체험) 방식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청소년 의회교실 첫날인 오는 17일에는 서울고원초등학교 6학년 학생 40여명이 비대면 방식으로 의회교실에 참여한다. 학생들은 하루동안 시의원이 돼 의사진행 과정을 체험하고 시의회가 마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비대면 방식에 현장감을 강화하기 위해 본회의장에서 실시간 중계로 서울시의회를 소개하는 브이로그를 진행한다. 이후 입교식, 모의의회 안건처리, 퀴즈 프로그램 및 수료식 순으로 열릴 예정이다.

특히, 모의의회 안건은 청소년 관심사를 반영해 준비한 안건이나 학생들이 직접 제시한 안건 중에서 사전에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참여 학생들은 직접 채택한 안건으로 찬성·반대 토론, 표결 등의 의사진행 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의회체험을 통해 지방자치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응원한다"며 "서울시의회는 청소년들의 소중한 의견을 귀담아 들어 청소년을 위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의회는 지난해 코로나19로 변화된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시도의회 최초로 비대면 온라인 의회교실을 13회 운영했으며,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