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PMS와 CMS는 식상하다 ?, 호텔 지배인들이 주목하는 수익 경영RMS
호텔PMS와 CMS는 식상하다 ?, 호텔 지배인들이 주목하는 수익 경영RMS
  • 노재성 기자
  • 승인 2021.05.21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사 호텔 및 주변 관심 호텔의 가격 데이터 조회 서비스, 데이터메니티
사진제공=(주)히어로웍스
사진제공 = 히어로웍스

[잡포스트] 노재성 기자 = 호텔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와 호텔 CMS(Channel Management System)에 익숙한호텔 지배인들은 많지만 호텔 RMS(Revenue Management System)은 국내 지배인들에게도 아직 생소한 개념일 것이다.

호텔 RMS(Revenue Management Syatem)은 호텔 수익 관리 시스템의 약자이며 이때,호텔 수익 경영이란 시장 내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가용 객실과 요금을 관리하는 전략으로,시장 내 변화는 소비자 선호도나 트렌드의 변화 이 외에도 미시, 거시적인 경제 흐름도 포괄한다.

수익 경영은 매출 관리 방식, 즉 매출을 어떻게 극대화할 것인가 하는 방식의 영향을 받는다.

수익경영은 항공사에서 가장 먼저 도입한 개념으로, 오늘날 호텔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전략으로 간주되고 있어 다수의 호텔들이 RM 매니저를 고용하거나 컨설팅을 통하여 호텔경영에 활용하고 있다. 효과적인 수익 경영은 한 해의 객실 요금을 책정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단체 수요 발생 등의 특수한 경우에는 요금 책정 기준이 달라져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RM 매니저는 기존 수요 패턴과 현 트렌드에 근거하여 특정 날짜 혹은 기간에 발생할수요를 예측한다. 그리고 가용 객실은 예상 수요에 근거하여 최대한의 ADR, 최고의 점유율을 목표로 다양한 채널에 각자 다른 가격대로 분배된다. 분배된 객실과 요금은 객실 예약 물량과 예약 속도 등에 따라 수정되며, 해당 날짜가 가까워지거나 객실이 모두 예약될 때까지 객실 분배와 요금 수정을 거듭하며 최고의 수익을 창출한다.

가동 객실의 비율의 변동, 판매단가와 매출의 변화, 기업 출장 고객 또는 패키지 고객의 비율 등 어떠한 특성을 가진 고객이 며칠을 묵었는지, 채널별 예약 비중의 현황을 살피고 경쟁 호텔의 데이터를 살피며 앞으로의 예약 상황 및 객실 판매 가격을 예측하며 이때 적절한 객실료도 결정한다.

과거 호텔 예약실로 전화를 걸어 예약하던 방식은 다양한 국내외 OTA들의 등장으로 인해점차 그 비중이 낮아지고 있다. 객실료 결정 과정에서 고객들은 국내 OTA인 야놀자, 여기어때 그리고 해외 OTA인 아고다, 부킹닷컴, 또한 네이버예약, 트립어드바이저와 같은 메타서치등을 통한 상품 구매율이 압도적으로 높기에 고객들은 비슷한 권역의 호텔에서는 가격이 중요한 결정요소이다. 따라서 호텔들은 주변의 호텔들의 가격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유럽 및 미국에서는 널리 보급된 개념으로 OTAinsight, RateGain, IDEAS 등의 대형 기업들이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야놀자, 여기어때와 같은 국내 로컬 OTA는 존재하지만 경쟁사의 정보를 활용한 가격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RMS를 공급하기에는 법률적 문제 등의 이슈가 있어국내시장에서의 확산에 무리가 있었다.

호텔 RMS 서비스 DatAmenity(데이터메니티)서비스는 올해 초 국내 처음 도입된 수익 경영 솔루션으로 운영사는 스타트업인 히어로웍스이다.

코로나19 이후 국외 여행에 대한 수요가 제주도로 몰리게 되면서 최근 제주도의 호텔은 때아닌 극성수기를 맞고 있다. 제주 그라벨 호텔과 제주 시리우스 호텔은 야놀자, 여기어때, 아고다 등의 OTA를 통한 예약도 늘어나 주변 호텔 시세를 점검하고 호텔의 가격 포지셔닝을 확인 및 조절하기 위해서 ‘데이터메니티’를 사용 중 이다.

자사 호텔 및 주변 관심 호텔들의 가격정보를 OTA 별, 객실 별로 조회가 가능하고 객실 별 가격 변동 추세 파악에 용이해 호텔 객실 판매 계획 수립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다. 추후 데이터메니티 서비스는 AI 객실 적정 가격 자동 설정 기능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호텔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