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아트부산, 아티팩츠와 비대면 콘텐츠 선보여
제10회 아트부산, 아티팩츠와 비대면 콘텐츠 선보여
  • 노재성 기자
  • 승인 2021.06.03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티팩츠(Artifacts) 인포데스크
아티팩츠(Artifacts) 인포데스크

[잡포스트] 노재성 기자 = 지난 5월 14일부터 16일(VIP 프리뷰 13일)까지 부산 BEXCO에서 열린 제10회 아트부산은 국내외 최정상급 갤러리와 엄선한 신진 갤러리가 참가하는 프리미엄 아트페어로 차별화를 꾀하고 많은 방문객들에게 부산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특히 코로나 시국을 고려한 다양한 비대면 콘텐츠는 아트부산 내의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온라인 아트 플랫폼 아티팩츠(Artifact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아트부산에 출품된 작품을 간단한 사진 촬영만으로 작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했다. 현재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아티팩츠’는 촬영 한 번으로 궁금한 작품의 설명, 가격, 기사, 전문거래 정보, 작가 소개, 작가 동영상 등을 모두 볼 수 있는 모바일 앱이다. 작품 앞에 있을 때는 카메라 검색으로, 그 외에는 핸드폰에 저장해둔 이미지, 혹은 키워드를 입력해 언제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관심 있는 작품에 대해 갤러리에 직접 문의할 수 있는 컨택 기능까지 갖췄다.

아트부산 페어 기간 중 아티팩츠 모바일 앱을 사용한 방문객들은 “전시 감상할 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 자세한 정보를 주니 도움이 된다.”, “촬영 한 번에 검색이 되는 것이 편리하다.", “내가 관심 있을 법한 작품을 추천해줘서 좋았다”, “가격을 바로 알 수 있어서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된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른 관람객은 “이런 애플리케이션을 기다려왔다. 내가 관심 있는 작품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큐레이션을 통해 원하는 작품을 저장해두니 내가 방문했던 전시에 대해 오래 기억할 수 있어서 좋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큐레이션(Curation) 기능은 검색한 작품들을 사용자의 취향별로 모아 담고 언제든 편하게 찾아볼 수 있는 기능으로 추후 실제 컬렉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도 엿볼 수 있다.

아트부산 기간 아티팩츠 사용자 트렌드(사진 제공: 아티팩츠)
아트부산 기간 아티팩츠 사용자 트렌드(사진 제공: 아티팩츠)

4일 동안 아티팩츠 어플 이용 수는 총 3,511건으로 확인됐다. 참여 갤러리 중 갤러리별 작품 조회수는 연오재가 175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초이&라거가 153개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작가별 조회수도 확인이 가능했는데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작가는 달항아리를 그리는 최영욱이 76건으로 1위를, 1건의 차이로 영국의 그래피티 아티스트 Banksy가 2위를 차지했다. 작품별 조회수는 갤러리 아트플라자에서 출품한 유중희 작가의 Meaning and Properties 작품이 47건으로 아트부산 기간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에스더 쉬퍼에서 출품한 Angela Bulloch의 Night Sky: Perseus Triangulum.4 작품이 35건, 원앤제이 갤러리에서 출품한 강홍구 작가의 Study of Green-European Bird Cherry 작품이 33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시간대별 조회수, like클릭, 큐레이션(Curation) 이용 회수 분석으로 시간 변화에 따른 관람객의 행동 데이터 분석도 가능했다.

이는 그동안 주관적 경험에만 의존해 유추됐던 관람객의 아트페어 경험을 정량화된 객관적인 지표를 통한 분석이 가능하게 된 것으로, 아트페어, 전시 운영에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들은 눈에 띄게 늘어난 젊은 연령층 관람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신선한 분위기를 불어넣었다. 해마다 발전되는 탄탄한 갤러리 라인업과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하는 다양한 온ㆍ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고급화 전략을 선보이는 ‘아트부산’이 내년에는 또 어떤 전략으로 미술계에 화두를 던질지 벌써부터 기대가 모이고 있다. 내년 아트부산은 2022년 5월 12일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13일부터 15일까지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