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사이버대 최초 아동가족 상담실습실 개설·운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사이버대 최초 아동가족 상담실습실 개설·운영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6.16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떠오르는 유망 직업 '아동상담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원하는 수요 증가
영화 '기생충' 자문교수 김태은 … 자격증 취득 위한 과목 수강·실습이 한 곳에서 가능한 한양사이버대 아동학과
6월 1일(화)부터 7월 9일(금)까지… 아동학과 포함 신·편입생 총 432명 모집 진행 중
사진 = 한양사이버대학교 제공
사진 = 한양사이버대학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김우승)는 6월 1일(화)부터 7월 9일(금)까지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국내 사이버대 최초로 「아동가족 상담실습실」을 개설하고 운영 중인 아동학과는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아동상담사’ 취득에 적합한 커리큘럼과 실습실을 보유하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양사이버대 아동학과 ‘아동상담사’ 취득 위한 수강·실습이 한 곳에서 가능

김태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 사진 = 한양사이버대학교 제공
김태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 사진 = 한양사이버대학교 제공

지난 2020년,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4관왕을 수상하는 등 큰 사랑을 받으면서, 주목받았던 장면이 하나 있었다. 바로 극중 ‘다송’이가 그린 그림을 선생님이 어머니에게 상담해주는 장면이었는데, 이를 위해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소속 김태은 교수가 자문을 진행하여 완성도 있는 스토리에 기여했다.

최근 아동복지가 보편화되면서, 아동상담 관련 진로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늘고 있지만, 실제로 활동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몰라 막막해 하는 학생들을 위해, 아동학과 김태은 교수에게 이야기를 들었다.

Q: 최근 곳곳에서 ‘아동상담센터’를 볼 수 있는데요. 아동상담, 아동상담자란 무엇인가요?

A: 문제를 가진 아동의 어려움 해결뿐 아니라 문제가 없는 일반 아동의 성장과 성숙을 지원하는 분야입니다. 아이들의 경우, 상담자와의 언어적 소통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상담사는 아이와의 소통을 위해 놀이, 미술, 연극 등 언어 외의 매체를 활용하게 됩니다. 즉, 아동상담사는 놀이치료, 미술치료, 연극치료 등 다양한 상담방법을 공부하고 훈련받은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아동상담 분야가 직업으로서 유망하다고 볼 수 있나요?

A: 그렇습니다.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들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학업 스트레스, 또래의 따돌림과 폭력, ADHD 같은 질병 등이 대표적이지요. 이에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길 원하는 부모와 교사들이 늘고 있어, 아동상담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아동상담 분야에서 일을 하려면 자격증이 필요할까요?

A: 그렇습니다. 관련 자격증으로 아동상담사와 놀이치료사 등을 알고 계실 겁니다. 민간자격증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충분한 교육, 실습과 수퍼비전(상담 실습에 대한 전문가의 지도)을 요구하는 공신력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국가자격증은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Q: 아동상담사나 놀이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A: 자격증마다 취득 요건이 다릅니다. 보통은 자격증 발부 기관에서 요구하는 과목들을 대학교나 대학원에서 이수하고 필기시험을 보고 상담 실습을 하면 됩니다. 우리 학교 아동학과에는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들이 잘 개설되어 있습니다.

Q: 아동상담, 놀이치료 실습이 사이버대학교에서 가능한가요? 사이버 대학교이다 보니 실습은 어렵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A: 우리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에는 『아동가족 상담실습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아동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동상담 수련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련에 참여했던 많은 학생들이 아동상담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고 상담현장에 취업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아동상담사의 길을 고려하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우리 학교 아동학과와 아동․가족 전공 대학원을 졸업하고 아동상담사로 활동하는 졸업생들이 많습니다. 아동상담사가 되길 원한다면 아동학과의 관련과목(아동상담, 놀이치료, 아동발달, 부모교육 등)부터 수강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동상담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상담실습 시설까지 갖춘 우리 아동학과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겁니다. 여러분의 꿈과 도전을 응원합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는 위의 아동상담사 자격 과정 이외에도, 보육교사 2급 과정 및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있다. 특히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과정의 경우, 자격취득에 필요한 전 과목(8과목)이 개설되어 있어, 보육교사 2급 과정 취득 후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자격증을 연달아 취득할 수 있다.

한편, 아동학과를 포함하여 6월 1일부터 진행하는 한양사이버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학부 신·편입생의 모집인원은 일반전형 기준 10개 학부 35개 학과에서 신입생(1학년) 총 57명, 편입생(2·3학년) 총 375명이며, 모집 학과는 지원 자격은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이면 가능하고, 2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에서 1학년(2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의 경우도 35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2학년 편입학 대상이다.

3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 4년제 대학에서 2학년(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는 7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3학년 편입학이 가능하다.

지원 절차는 한양사이버대학교 입학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전형 선택 후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후 학업수행검사를 실시하면 온라인 지원은 완료된다. 온라인 지원 후 학력 및 장학 증빙서류를 온라인 제출, 또는 등기우편 발송 또는 방문접수하면 된다. 이런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최종 지원 완료가 되고 합격자 발표는 7월 15일(목) 오후 2시 학교 입학홈페이지, SMS, E-Mail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입학 및 장학혜택 등 모집 관련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상담 전화를 이용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