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플라시보효과 활용해 열등감과 대인기피증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플라시보효과 활용해 열등감과 대인기피증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6.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플라시보효과를 활용한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열등감과 대인기피증 등의 심리증상 극복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이를 포함한 60종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원 관계자는 최근 인터넷, SNS와 미디어 등을 통해 타인에게 쉽게 노출되면서 자격지심, 상대적 박탈감, 회의감 등 여러 가지 부정적 심리질환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자 심리증상 관련 예방법과 다양한 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각종 지도사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무료강의 이벤트를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하였다고 말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간단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진행해도 자동으로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100% 전액 면제되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학습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받아볼 수 있다. 교육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4~6주간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로 1급과 2급 통합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있어 최종 자격시험 합격 시 동시 취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플라시보란 기쁨을 주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 위약효과라고도 불리며 긍정적인 믿음으로 인해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을 뜻한다. 이와 비슷한 긍정효과로는 타인의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으로 좋은 영향을 주는 피그말리온효과와 로젠탈효과 등이 있으며, 부정효과로는 스티그마효과(낙인효과)와 베르테르효과 등이 있다. 교육원에서는 부정효과 예방과 긍정효과를 활용한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교육 중에 있다.

그 중에서도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호손효과와 후광효과를 비롯한 긍정심리로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트라우마 및 자이가르닉효과 극복상담에 활용 가능하다. 또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왜곡된 인지의 변화를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편집증(망상장애)증상 및 공황장애 증상을 돕는 상담에 활용할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더불어 원예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심리안정으로 조증·우울증증상을 비롯한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 및 기분부전장애 극복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ASMR, 오르골 등 음악을 활용해 불면증, 기면증증상 등 각종 수면장애 증상완화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취득 시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등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업무 및 치유프로그램 기획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격증 과정이다.

추천 자격증 과정으로 부부권태기 증상으로 인해 틀어진 부부관계 개선을 돕는 부부심리상담사자격증,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을 겪고 있는 이들의 건강한 가정 양성을 도모하는 성심리상담사자격증이 교육 중에 있으며, 사춘기증상 자녀와의 원활한 소통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의처증·의부증 등 망상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과 더불어 가족관계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미래유망자격증, 노후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외에도 알츠하이머·치매증상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볼 수 있어 화병(홧병)증상 및 분노조절장애 증상 완화를 도울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애니어그램, MBTI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각종 심리적 위기극복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과 원활하고 건강한 군생활을 도울 수 있는 병영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가 개설되어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 등의 기재가 가능하며, 지역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하거나 심리상담센터 창업 시에도 활용할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베를렌효과, 나비효과와 넛지효과 등 심리학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도 유용한 교육과정을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과 유선을 통한 전화상담 문의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