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지식] (12) '공연의 토대를 설계한다' 공연기획자
[JOB지식] (12) '공연의 토대를 설계한다' 공연기획자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9.07.1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잡포스트/직업] 홍승표 기자 = 콘서트, 뮤지컬 등을 관람하며 관객들은 희열을 느끼고 신나는 분위기에 환호를 한다. 공연의 성공은 배우 또는 가수들의 열정적인 무대와 함께 무대 구성, 공연 장소, 음향 및 공연에 필요한 시스템의 완벽한 하모니가 이뤄졌을 때 나오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연의 성공을 이루는 데는 각기 요소가 총망라돼야 하지만 공연의 토대를 설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이가 있다. 바로 공연기획자다.

공연기획자는 예술경영쪽을 전공했거나 연출가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큰 주목을 받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여가로 공연행사를 찾는 시민들이 늘어나며 공연기획자들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고용노동부 직업정보에 따르면, 공연기획자는 공연작품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 작품 선정, 홍보, 마케팅, 공연결과 평가 등 제반 과정을 기획 및 추진하는 총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내·외 공연시장동향과 대중의 기호 및 성향 및 사회트렌드 등을 조사해 공연할 대본이나 음악 개발에 관여하며, 외국 작품의 판권 또는 국내의 창작작품의 저작권 및 공연권을 구입해 공연작품을 제작할 때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또, 투자자와의 협의 하에 공연일정 및 공연장소 결정, 예산 책정, 출연배우 및 제작인력 섭외와 제작일정 및 진행사항에 대해 제작진과 협의 후 총괄하는 일도 맡는다. 더불어, 공연의 홍보 및 마케팅, 티켓판매, 관객개발 등과 관련된 업무 등을 담당한다.

공연기획자를 희망할 경우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학 내 예술경영, 공연기획, 연극영화 등의 전공을 이수하면 적잖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훈련기관에서 실무를 익히는 것도 직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며, 공연기획사나 극장에 입사해 실무를 쌓는 방법도 있다.

공연기획자가 갖춰야 할 기본 소양의 경우 공연 하나를 준비하는 데 어느 정도의 긴 시간이 걸리는 만큼 인내력 있는 성격이 중요하며, 공연의 토대를 만드는 직업이기 때문에 공연관련자들의 의견을 한 데 모을 수 있는 리더십 및 협조능력도 있어야 한다.

아울러, 철저한 시간 관리와 다른 사람의 행동에 맞추는 조정 능력, 글쓰기 및 아이디어생산 능력, 상대의 마음을 끌 수 있는 설득 및 기획능력도 갖춰야 할 필수 소양이라 할 수 있다.

직업 전문가는 "공연기획자는 여가생활의 중요성이 커지며 문화를 향유하는 시민들이 늘어남에 따라 역할도 중요해지기 때문에 수요폭이 증가하며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젊은층에서 공연기획자를 희망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경쟁률이 치열해 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화산업 분야는 경기에 가장 영향을 받는 산업군이기 때문에 만에하나 경기가 침체될 경우 직업 또한 고용 등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남들과 다른 기발한 생각 및 홍보, 마케팅방안을 구상해 시민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이 공연기획자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