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무료수강' 강박증과 트라우마로 인한 공황장애증상 치유법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무료수강' 강박증과 트라우마로 인한 공황장애증상 치유법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6.2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의 원인이 되는 강박증이나 트라우마증상 등의 성격장애, 불안장애 등의 극복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61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의 취지는 스트레스를 더 이상 견디지 못해 공황상태에 빠지거나 평소 잠잠했던 나쁜 기억들이 트라우마가 되어 돌아오는 상황에 지쳐버린 현대인들의 심신안정을 돕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에서 준비한 스트레스해소법 등을 통해 일상생활 적응은 물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트라우마는 공황장애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불안감에 속해 있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써, 과거에 경험했던 나쁜 기억의 후유증이 완치되지 않아 유사한 상황에 직면하면 작게는 손떨림부터 심할 경우 신경증·노이로제증상, 강박증증상 등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다.

트라우마의 원인은 흔히 데이트폭력이나 학교폭력과 같은 인간관계 갈등을 비롯하여 보복운전과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 등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트라우마는 내담자의 자존감을 떨어뜨려 무기력증증상에 빠지게 하거나, 사회적 관계형성마저 거부하는 히키코모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긍정의 힘인 피그말리온효과·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를 되찾을 수 있는 스트레스해소법이나 심리상담기법 등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한편, 공황장애는 어떠한 예고도 없이 알 수 없는 심리적 불안감에 휩싸이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공황발작과 같은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갑작스레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때문에 평소 쾌활하고 활동적인 사람이 갑자기 우울증증상이나 피해망상장애에 시달리는 등의 공황장애초기증상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찾아 전문의와의 심리상담을 권장한다.

공황장애의 원인은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만, 유전이나 사소한 신체 감각의 변화에도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이에 공황장애 극복방법으로 가족심리상담을 통한 의사소통 활성화를 계획하는 이들이 있는 반면,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부적절한 생활습관을 개선시키려는 이들도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트라우마와 공황장애 등으로 지친 현대인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파악하고 즉시 대응할 수 있는 각종 추천자격증과정이 준비되어 있다고 전했으며, 누구나 별도의 조건 없이 손쉽게 배워볼 수 있어 학습에 부담이 적다고도 덧붙였다.

추천자격증으로는 강박증, 대인기피증 등의 공황장애 증상의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트라우마,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에 대한 사례와 자가진단테스트 기법을 교육하는 외상심리상담사, 화병 및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충동장애에 대한 적절한 해결법을 찾는 분노조절상담사, 행복한 웰빙을 통해 긍정심리학인 피그말리온효과, 플라시보효과, 나비효과 등의 기법을 배우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이 대표적인 관련 무료수강 과정이다.

또한 아동학대 등의 가정폭력과 부부싸움, 이혼위기 등의 가족문제 해결법을 통해 화목한 가정을 도모하는 부부심리상담사, 결혼, 임신 등에 관한 성문화와 성폭력 등의 문제에 대한 예방 및 접근법을 교육하는 성심리상담사, 위기의 순간에 직면한 모두에게 개입하여 정서안정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가 건강한 대인관계형성과 정서안정을 돕는 심리상담사 과정이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교육과정은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도 무관하여 누구나 별도의 조건 없이 온라인강의를 공부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사람인·워크넷 등 취업정보사이트와 동일한 구인구직 정보 및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봉사활동 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