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포커스] "스펙보다 이미지가 먼저다!" 이미지메이킹 전문가 유지선의 직업이야기
[JOB포커스] "스펙보다 이미지가 먼저다!" 이미지메이킹 전문가 유지선의 직업이야기
  • 전진홍 기자
  • 승인 2019.07.22 12:5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KIBC) 유지선 대표
사진 =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KIBC) 유지선 대표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취업을 위한 면접. 연애를 하기위해 꾸미는일. 연예인, 정치인 등 다양한직업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이미지는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다. 이러한 이미지를 전문적으로 컨설팅하는 이미지메이킹 전문가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 유지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1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요즘 소위 말하는 '인싸'란 말 아시죠? 각종 행사나 모임에서도 잘 어울리며 그 존재감을 느낄 수 있는 바로 인사이더! 저는 타고난 '인싸'인 것 같아요 (웃음)

사람들과 조화롭고 어디서든 과하지 않은 세련미를 가지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능력이기도 하고요.

저는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또한 그 목표를 향한 계획들을 하나하나 실행해 나아가 최종적으로 뜻한 바를 이루는 스타일이죠. 그리하여 그 동안의 고민하고 세웠던 계획과 저의 경험들을 토대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어 가고 있어요. 뮤지컬배우, 동방항공 객실승무원, 대한항공 의전직을 거치며 저만의 이미지 메이킹 스킬들을 축적하여 현재는 고객의 진정한 가치실현과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 블렌딩 구축에 도움을 주는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KIBC/이하 키비씨)의 대표로 활동 중입니다.

사진 =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KIBC) 유지선 대표
사진 =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KIBC) 유지선 대표

Q.2 하시는 일(직업)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세요.

고객 이미지에의 혁신적 변화와 각 개인 고유의 맞춤식 블렌딩 개념에 맞도록 다양한 분야에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즉, 센터 내 Think tank room, 스튜디오 작업실, 힐링존, 퍼포먼스 홀 & 갤러리 등을 운영하면서 이 공간들을 소모임, 강의, 음악 레슨, 방송, 필라테스, 작품 전시, 상담 및 각종 행사가 가능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미지 블렌딩(Image Blending)'이란 말 자체가 굉장히 광범위하게 느껴질 수가 있는데, 솎아내어 정제하는 과정, 즉 좋은 원두를 찾아 배합하고 볶는 과정인 '블렌딩'에서 착안해 만든 개념입니다. 그런 과정을 거쳐 자신에게 딱 맞는 맛과 향을 창조하는 커피 블렌딩처럼 정해진 하나만의 스타일이 아닌, 멀티 이미지의 개념을 만들 수 있도록 고객을 관리하는 동시에 각종 힐링 프로그램을 활용한 편안한 정서함양에도 도움을 주는 일이 바로 제가 하는 일입니다.

Q.3 하시는 일(직업)에 대한 장점은?

이미지 메이킹 분야는 직업이나 직장 개념을 떠나 다방면에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활용범위가 넓고 개인의 비전 제시 또한 가능합니다.

저는 이미지 메이킹 수업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교육생들을 통해 저 또한 많이 배우고 새로운 경험을 하고 있답니다. 물론 만족스런 결과를 얻어 고마움을 표현하는 교육생들을 보면 직업선택에의 뿌듯함과 자부심 역시 느낄 수가 있어 행복하답니다.

Q.4 이미지 메이킹은 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단순히 이미지 메이킹이라 하면, 외적인 모습 즉, 외모, 체형, 말투 등 사람에게서 보여 지는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의 경우, 이미지 메이킹은 단순히 보여 지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면접이나 CEO 홍보 등 전략적으로 보여주고 싶은 내적 이미지를 창조해내는 부분까지도 포함됩니다.

결국 인간관계에 있어 그 사람의 됨됨이나 인성을 평가한다는 것은 대부분 그 사람의 언행이나 표정들로 부터 판단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나 회사생활을 위한 포괄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키비씨 센터에서 교육한다는 거죠!

또한 기업의 경우에는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완성하기 위한 이미지메이킹을 추구합니다. 즉, 인테리어부터 회사 로고 등 세부적이고 전반적인 이미지를 먼저 정한 후에 순차적으로 이미지메이킹을 진행합니다. 무대공연의 경우에도 어떤 공연을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싶은지에 따라 무대 연출이미지도 그에 맞게끔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이미지메이킹이란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적응 가능하고 그 활용성 또한 엄청난 가치를 내포하고 있답니다.

Q.5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가 되기 위한의 조건은?

제가 추구하는 이미지 메이킹 교육은 단순한 외적요소를 충족시켜주는 것뿐만 아니라 내적 자존감 회복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자신이 진정 원하는 모습으로 만들어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가 갖춰야할 조건이라면, 자신감과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생에는 정답이 없듯이 이미지 메이킹 또한 틀에 짜여진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고객이나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이미지를 함께 공감하며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비로소 자신만의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이 실현되는 것이지요.

사진 =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KIBC) 유지선 대표 / 이미지메이킹 강의
사진 =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KIBC) 유지선 대표 / 이미지메이킹 강의

Q.6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이 필요한지?

현재 국내에는 다양한 과정의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 과정이 있습니다.

키비씨에서는 8주간의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 과정을 실시하고 있는데, 보다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키비씨만의 독특한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과정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단순한 지식전달만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의 마인드세팅부터 다양한 역할극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의 소통능력 배양과 전문가로서의 자질함양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키비씨가 목표로 하는 전문가 양성과정은 차별화된 이미지 메이킹 뿐만아니라 TPO(Time, Place, Occasion)에 맞는 교육시스템을 적용, 다방면에서 그 효율성을 입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Q.7 이미지메이킹 전문가의 향후 전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기업차원에서 보면 인사과, 마케팅부서, 전략기획실 등이 있듯이 자체적으로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를 양성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부서가 있다면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즉, 회사 구성원들간 원만한 소통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과 회사가 추구하는 기업 가치를 보여주기 위한 이미지 메이킹, 그리고 공연, 행사, 기관, 협회 등 다양한 형태로의 이미지 메이킹 중요도가 더욱 부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키비씨가 시행하는 이미지 메이킹 수업 중 나 자신과의 대화 및 자신의 이미지를 진단하고 분석해보는 과정이 있는데 평소 자기 자신의 이미지가 스스로 어떻게 비춰지는가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이렇듯 자신만의 특별한 이미지 변신과 발전을 위해 키비씨 이미지 메이킹 수업을 신청하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어서 향후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로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Q.8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로서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지?

키비씨는 맞춤형 이미지 메이킹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그간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이나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 컨설팅을 시행하였고 그 가운데 한분을 예를 들면 매우 흡족한 결과를 도출해낼 수가 있었습니다.

모 방송국 인터뷰를 앞둔 CEO분이셨는데, IT회사의 이미지에 맞도록 외모적인 부분에서는 넥타이, 셔츠 및 안경 등을 전체적인 컬러와 스타일에 맞도록 추천해드렸고 현장 콘셉트에 맞는 스피치 교정을 통해 성공적인 방송촬영을 마칠 수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국방부에서 현 육군참모총장님 이미지컨설팅을 해드렸습니다. 현대화된 군에서의 대중적 이미지가 단순히 한 장의 사진만으로도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아시고 이미지 컨설팅을 부탁하셨는데, 제게도 색다른 경험이었지요. 이미지 메이킹 전문가로서 다양한 기업뿐만 아니라, 군에서도 저의 이미지 컨설팅 결과가 만족스럽게 나왔다는 것에서 다시금 자부심을 느꼈답니다.

사진 =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KIBC) 유지선 대표
사진 = 한국이미지블렌딩센터(KIBC) 유지선 대표

Q.9 이미지메이킹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면?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통상적으로 운이 좋은 사람과 운이 나쁜 사람이 있다면, 저는 그것은 이미지 메이킹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아무리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을 나왔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자신이 원하고 목표로 하는 직장에서 일하게 되는 건 아니잖아요? 면접이라는 최종 관문도 있고 다행히 잘 입사해서 향후 승진과 영전 등 더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하려면 자신의 이미지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니까요!

학생이 선생님에게 보여지는 이미지, 연애 시 이성에게 비춰지는 이미지, 직장 동료가 느끼는 이미지 등등에 따라 자신의 모습이 평가되기도 한다는 거죠! 진정 자신이 원하는 삶을 만들어가고 싶다면, 자신에 대한 이미지 메이킹부터 시작해야합니다. 그것이야말로 사회인으로서 갖춰야할 가장 기초적인 덕목이자 성공적인 삶을 위한 필수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Q.10 독자들에게 전할 메시지

“스펙보다 이미지가 먼저다!” 다들 공감하는 표현이죠?

저는 생각했습니다. 열정이 없다면, 그 성과 또한 없거나 미미한 것이라고! 사실 저는 158cm의 키로 중국 동방항공사의 최단신 객실승무원으로 활동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동방항공은 163cm의 키가 최소 합격조건이었습니다.

그때 제가 가장 깊이 염두에 두었던 것은 내가 가진 핸디캡을 어떤 장점으로 바꾸어 승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그 당시 저는 "어떻게 나의 열정을 보여줄 수 있을까?" "나의 표정이 밝게 보이려면 어떤 표정을 지어야할까?" 등 보여지는 이미지와 더불어 긍정적인 인성을 표현하는 데에 많은 에너지를 쏟았고 결국 합격이 되어 최단신 승무원이라는 타이틀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금 각자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나 보여주고 싶은 모습이 있다면, 마음속으로 먼저 그려보고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통해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가능성과 열정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진정한 이미지 메이킹이란 타인에의 모방이나 비교를 통해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과 더불어 늘 긍정적인 사고를 갖고 생활할 때 스스로 체화될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인수 2019-07-23 07:48:01
다재다능을 원하면서도. 밸런스가 필요한 지금과 같은 시대에서 사회생활하고 사업을 하는데는 이런 일을.하시는분들이 침 필요한거 같아요. 한번 방문상담 받고싶네요. 감사합니다~☆

김미미 2019-07-22 13:40:19
유익한 기사네요! 운이 좋은사람 그리고 나쁜사람이라기보단 이미지 메이킹을 아는사람과 모르는 사람이라는 부분이 아주 강렬하게 다가오네요! 멋져요! 응원합니다~^^

김우열 2019-07-22 13:12:16
멋집니다. 스펙보단 이미지다. 공감되는 부분이네요.
유지선 대표님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