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지원' 키즈카페·보육교사시설 등에서 활용되는 가베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교육
'무료지원' 키즈카페·보육교사시설 등에서 활용되는 가베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교육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7.01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온라인무료교육’을 지원 중에 있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평생교육원(서울남부교육청 제267호 등록)에서는 현재 육아교육에 대한 재능기부를 진행 중에 있다. 이에 아동놀이 및 보육시설인 키즈카페, 어린이집 등에서 활용되는 교구법인 가베교육을 진행하는 가베지도사와 아동심리교육을 진행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온라인자격증 취득교육을 무료지원한다.

무료지원은 작년 수상한 온라인평생교육시설 분야 퍼스트브랜드대상을 기념하여 사회공헌활동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최대 300명의 선착순 신청자에게 교육원에서 운영 중에 있는 61개의 자격증 과정 중 3과정에 대한 수강료 90만원 전액을 면제하고 있다. 무료지원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희망하는 과정을 동시에 접수하면 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등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보육케어를 진행하는 유치원, 어린이집 운영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다보니 직장을 다니고 있는 맞벌이부부 등에게는 육아교육이 힘든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어 이들에게 좀 더 전문적인 육아정보와 훈육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돕도록 기획되었다.”라고 전했다.

예전의 키즈카페가 아이들만의 놀이공간을 빌려주는 실내놀이터로만 인식되었다면 현재는 다양한 어린이교육프로그램을 같이 운영하면서 놀이와 교육, 문화체험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실제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 큰 문화공간에서는 엄마표 가베수업 프로그램 등을 개설하고 있어 그에 따른 가베지도에 대한 전문인력 또한 채용을 준비하고 있다.

일반적인 어린이집과 함께 최근에는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또한 늘어나고 있다. 이렇다보니 유아교육 뿐 아니라 물리치료, 언어치료, 작업치료를 비롯한 심리치료 등의 특수교육을 동시 진행하는 어린이집이 생기면서 일반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한 인력 외에도 심리치유가 가능한 전문인력을 보강하기 위해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한 자 또한 채용 중에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위에서 말한 가베지도사 등의 유아교육에 활용 가능한 지도사자격증 및 특수아동교육에 필요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무료지원에 포함시켰다.

지도사과정으로는 몬테소리교구와 엄마표미술놀이 등 가베교구를 활용하는 가베지도사, 아이클레이·스트링아트·색종이접기 등을 활용한 유아미술표현기법을 배우는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관심자와 독서록·독후감 쓰는 법 등 독서능력 향상을 돕는 독서지도사, 보육교사자격증 취득과 함께 초등돌봄전담사 업무에 활용가능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유아영어교육으로 동화책 읽어주기 등을 교육하는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아동의 스스로 학습을 통한 영어공부혼자하기와 파닉스교육에 관련된 초등영어지도사 과정이 있다.

또한 자녀를 올바르게 성장시키는 부모가 될 수 있도록 돕는 부모교육지도사, 홀로그램·QR코드 등의 스캔교육을 쉽게 풀이한 엄마표과학놀이로 활용 가능한 창의과학교육지도사, 종이인형과 오조봇 등 로봇교구코칭을 진행하는 창의로봇지도사, 카드마술 등 다양한 마술을 배울 수 있어 최근 방과후학교 인기수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마술교육지도사 과정이 있다.

심리상담 과정의 경우 아이의 안전하고 건전한 사고방식형성을 위한 대화기법을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 엄마표 미술놀이와 모래놀이세트 등을 통한 놀이치료기법을 교육하는 놀이심리상담사, 특수교육이론을 바탕으로 장애인활동보조인교육에 활용 가능한 특수아동지도사, 자폐증, 난독증증상을 보일 경우 집중력 높이는 법 등을 교육하는 언어발달지도사가 있다

추가로 아동청소년의 ADHD·아스퍼거증후군·경계성지능장애 영역과 치유방법을 알아보는 발달평가지도사,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 등의 아이돌봄서비스 분야 취업진출 시 육아전문가가 되기 위한 베이비플래너 과정이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전 자격증종류의 확인이 가능하다.

끝으로 무료지원은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일반 신청자 외에서 현재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지원 코스를 진행하고 있거나 고용보험 관련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을 받고 있다 해도 상관없이 동시 수강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내 1:1 상담게시판과 카카오톡채팅상담 및 유선으로 전화문의 또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